"남편이 나 몰래 퇴근 후 오피스텔에…" 딱 걸린 이중생활 [법알못]

입력 2021-01-23 08:11   수정 2021-01-23 08:38


"남편이 매일 야근한다면서 귀가가 점점 늦어져요."

남편의 행동이 수상하다고 느끼게 된 건 최근 한 입출금 내역을 발견하면서부터다.

맞벌이 부부인 A 씨와 남편 B 씨는 생활비 계좌, 적금, 청약, 보험까지 함께 관리해 왔다.

A 씨는 한 금융사에서 운영하는 계좌 잔액 어플을 사용해 봤다. 생활비를 정리하려고 남편 계좌도 확인했다.

그런데 매월 15만 원가량을 누군가가 입금해 주면 남편은 60여만 원을 또 다른 계좌에 이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알고 보니 오피스텔 관리공단 계좌였다. A 씨는 내역을 보여주며 남편을 추궁했다.

"두 집 살림하는 거야? 이게 도대체 뭐야. 오피스텔은 뭐고. 사실대로 말해."

남편은 당황한 얼굴로 "아니 두 집 살림이라니. 날 어떻게 보고 그런 말을"이라며 화를 냈다.

남편은 "회사 동료 3명과 회사 근처에 오피스텔을 구했어. 유부남도 2명 있고, 결혼을 앞둔 총각 1명도 있어. 각자 집에서 게임하기 눈치 보이니까 오피스텔에 PC 4대 가져다 놓고 게임방 만든 거야"라고 해명했다.

4명의 남자들이 각자 용돈에서 각출해 월세를 부담했고, 보증금의 경우는 지난해 연말 성과금 금액을 속여 충당했다는 것이었다.

남편은 "사실 재무팀에 요청해서 급여 계좌로 절반을 받고, 나머지 절반은 오피스텔 통장으로 받아서 4명 모두 똑같이 보증금 냈다"며 이실직고했다.

A 씨가 화난 이유는 남편의 거짓말 때문이다. 남편은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회사가 불안정하고 업무가 바빠져서 계속 야근한다고 말 해왔기 때문이다.

A 씨는 "일하는 줄 알고 가만히 뒀다. 어째서인지 살이 자꾸 오르더라. 회사에서 야식 먹으며 일해서 그런 줄 알았다. 알고 보니 매일 2~3시간 게임하면서 집에 오면 피곤하다고 애 볼 생각도 안 하고 잠만 잔 것이었다"며 분노했다.

뿐만 아니라 A 씨는 야근하는 남편과 팀원들을 위해 틈틈이 배달 음식을 시켜주기도 했다. 회사는 오피스텔 5분 거리라, A 씨가 배달한 음식도 회사 앞에서 받아서 사진 찍고 오피스텔에 가져가 먹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남편은 "악의적인 생각은 없었다"면서 "동료들끼리 스트레스 풀 곳이 필요했고, 딱 게임만 하려고 빌린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보증금은 방 빼면 돌려받을 수 있고, 월세도 내 용돈이었다"고 항변했다.

남편의 해명에도 A 씨는 납득하기 힘들었다. 아이가 아파 병원을 가야 할 때도 남편은 야근 중이라고 생각해 연락도 하지 않았다. 친정어머니, 시어머니가 돌아가면서 아이 돌보러 오실 때도 A 씨는 혼자 감사해야 했고 머리를 숙여야 했다.

A 씨는 "이렇게까지 된 상황에서 뭘 믿을 수 있겠냐"며 "아이도 있고, 임신한 와이프를 두고 게임이라니. 배신감이 너무 큰데 본인은 미안하다곤 하지만 들켜서 아쉬워하는 눈치"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네티즌들은 "아니 A 씨는 안 놀고 싶어서 퇴근하고 육아하고 집안일하냐", "과연 남자 네 명이서 오피스텔을 게임방으로만 썼을까"라며 분노했다.

그렇다면 아내 몰래 오피스텔 월세를 내고 있었던 남편의 행동, 이혼 사유가 될지 법률전문가 이인철 변호사에게 들어봤다.
아내는 남편의 행동에 큰 배신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남편은 연애 당시 아내가 너무 사랑스러워서 아내와 오랫동안 같이 지내고 싶어서 결혼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막상 결혼하고 보니 결혼생활이 생각보다 쉽지 않고 아마도 자유로운 생활이 그리워서 위와 같은 행동을 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남편은 행동은 법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부부는 동거의무와 협조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신뢰 의무가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 남편은 이러한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부부는 서로 모든 사실을 미주알고주알 말할 필요는 없지만 중요한 사실에 대해서는 숨기거나 속이지 않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사건에서 남편은 아내에게 여러 가지 사실에 대하여 기망했습니다.

남편은 자신이 특별히 잘못한 일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지만 그렇다면 왜 사실대로 아내에게 말하지 않은 것일까요? 아내가 알면 반대하거나 숨기고 싶은 사실이 있어서 사실대로 말하지 않은 것은 아닐까요? 아무리 목적이 정당해도 그 절차와 과정이 잘못되면 결국 그 행동이 정당화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남편의 행동은 이혼사유가 될까요?
물론 남편도 사람이니까 스트레스도 풀어야 하고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한 것 자체를 이혼 사유로 문제 삼을 수는 없습니다. 기혼자도 사람이고 사람은 스트레스를 풀어야 하고 각자의 사생활이 있으며 행복할 권리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자유와 권리에는 책임과 의무가 따르게 마련입니다. 본인의 행복을 위해서 다른 사람, 특히 가족이나 배우자를 불행하게 하거나 피해를 주는 행동이라면 그러한 행동은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사례에서 아내가 끝까지 이혼을 주장한다면 이혼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이혼을 먼저 고려하기 전에 부부간의 대화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사건이라고 판단됩니다. 아내도 남편이 오죽했으면 그러한 행동까지 했을지 넓은 아량으로 용서하고 남편도 다시는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더욱 가정에 충실하다면 이 부부는 이혼하지 않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법알못]은 우리가 일상 속에서 피해를 당한 사연을 다양한 독자들과 나누는 코너입니다. 사건의 구체적 사실과 정황 등에 따라 법규정 해석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답변은 일반적인 경우에 대한 변호사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 변호사나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갑질이나 각종 범죄 등으로 피해를 입었거나 고발하고픈 사연이 있다면 jebo@hankyung.com로 보내주세요. 아울러 특정인에 대한 비난과 욕설 등의 댓글은 명예훼손, 모욕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이인철 법무법인리 대표변호사

이미나/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