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가 '성추행', 당직자는 '성폭행'…진보 도덕성 또 타격

입력 2021-01-25 16:22   수정 2021-01-25 16:49


진보 진영에서 성추문이 불거져 도덕성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25일 같은 당 장혜영 의원에 대한 성추행 가해사실을 인정하고 자진 사퇴했다. 원내 정당 대표가 자당 여성 의원을 성추행해 자진 사퇴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여성인권을 강조해온 진보 진영에서는 그동안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문이 잇따라 불거져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 22일에는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전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를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 녹색당 당직자가 1심에서 징역 3년 6개월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기도 했다.

가해자인 A씨는 지난해 2월 신지예 대표를 성폭행하고 상처를 입힌 혐의를 받고 있다. 신 대표는 녹색당 당직자인 A씨로부터 성폭행당한 사실을 지난해 총선 당시 서울 서대문구 갑에 무소속으로 출마하며 공개했다. A씨는 법정에서 준강간은 인정하지만, 준강간치상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법원은 신 대표가 사건 이후 찍은 허벅지와 무릎의 멍 자국과 여러 차례에 걸쳐 진료받은 사실을 통해 상해를 인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 발표에 따르면 김종철 대표는 이달 15일 저녁 여의도에서 장혜영 의원과 당무상 면담을 위해 식사자리를 가졌다. 김종철 대표는 식사 자리를 마치고 나와 차량을 대기하던 중, 동의 없는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했다.

1월15일 사건 발생 후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은 지난 18일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을 맡고 있는 배복주 부대표에게 문제제기를 했다. 정의당은 이후 수차례 피해자, 가해자와 면담하고 조사를 진행한 후 이날 결과를 발표했다.

배복주 부대표는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이나 정의당이 김종철 대표에 대한 형사고소를 하지 않는 것이 '솜방망이 처벌'이란 지적에 대해 "피해자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당 대표직에서 즉각 직위해제하고 정의당 당기위원회에 제소함으로써 엄중한 징계를 할 예정"이라고 반박했다.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할 말이 없다. 진보는 분열로 망하는 게 아니라 성추문 때문에 망하는 게 팩트가 되어간다"며 "동료 의원한테도 저러면 일반 자신의 주변 관계에서는 대체 어땠을까"라고 비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