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음악회 '달님께 바치는 노래' 정치적 선곡? KBS "No" [전문]

입력 2021-02-02 18:21   수정 2021-02-02 18:23



KBS '열린음악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을 맞아 'Song to the moon(달님께 바치는 노래)'를 선곡했다가 정치 편향성 논란에 휘말렸다.

이에 KBS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일부 언론과 정치권에서 '열린음악회' 선곡과 관련해 특정한 의도가 숨어있다는 식의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예기치 못한 논란이 안타깝다"고 전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인 1월 24일에 방송된 '열린음악회'의 마지막 곡으로 'Song to the moon'이 선곡됐다.

문 대통령의 영문 성(姓) 표기는 'Moon'이므로 일부 지지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달님'이라는 것과 연관지어 생일 축하곡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KBS 측은 "영화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 삽입곡인 ‘Song to the moon’ 은 그동안 '열린음악회'에서 여러 번 연주된 바 있다"면서 "영화음악 중에서도 매우 대중적이고 친숙한 곡으로 알려져 있다"고 정치적 의도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이어 "저희 제작진은 지난 1월 24일 '열린음악회'에서 방송된 모든 곡역시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출연자의 레퍼토리를 존중하여 제작진과의 협의를 통해 선정했다"면서 "그 과정에서 주제를 벗어나는 어떠한 의도도 개입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KBS는 앞서 사내 직원이 억대 연봉 관련 이슈와 관련해 "부러우면 입사하라"라는 취지의 글을 블라인드 게시판에 적었다가 빈축을 사자 이에 대해 공식 유감 표명을 한 바 있다.
다음은 <열린음악회> 선곡 논란에 대한 제작진 입장 전문.
최근 일부 언론과 정치권에서 <열린음악회> 선곡과 관련해 특정한 의도가 숨어있다는 식의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작진은 무엇보다 <열린음악회>를 사랑해주시는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예기치 못한 논란에 안타까운 심정을 밝힙니다.

<열린음악회>의 선곡 과정은 먼저 해당 출연자에게 회차별 주제를 전달하고 이에 맞는 선곡을 여러 곡 의뢰합니다. 이 중 주제에 걸맞고 전체 분위기에 부합하며 방송 편성 길이에 적절한 곡이 선정되기까지 제작진과 출연자가 협의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보통의 방식입니다.

지난 1월 24일 방송된 <열린음악회>는 시청자 여러분께 귀에 익은 영화음악을 들려드림으로써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드리자는 취지로 마련되었습니다.

출연하게 된 소프라노 강혜정 씨로부터 영화 <타이타닉> 주제곡과 영화 <오페라의 유령> 삽입곡을 전달받았으나, 다른 가수 분이 <타이타닉> 주제곡을 부르게 되어 추가로 다른 곡 선정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강혜정 씨는 영화 <오페라의 유령> 중‘Think of me’, 영화 <전망 좋은 방> 중 ‘O mio babbino caro’, 그리고 영화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 중‘Song to the moon’등 세 곡을 전달해 왔고 제작진은 전체 편성 길이를 고려해 영화 <오페라의 유령> 삽입곡과 함께 영화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 중 ‘Song to the moon’을 최종 선곡 선곡하게 되었습니다.

영화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 삽입곡인 ‘Song to the moon’ 은 그동안 <열린음악회> 에서 여러 번 연주된 바 있으며 (509회/2003년 8월 24일 방송, 673회/2007년 1월 14일 방송, 786회/2009년 4월12일 방송, 803회/2009년 8월 9일 방송, 1228회/2019년 1월 27일 방송 등) 영화음악 중에서도 매우 대중적이고 친숙한 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 제작진은 지난 1월 24일 <열린음악회>에서 방송된 모든 곡역시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출연자의 레퍼토리를 존중하여 제작진과의 협의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주제를 벗어나는 어떠한 의도도 개입되지 않았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또한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무분별한 의혹 제기를 멈추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앞으로도 <열린음악회>는 아름답고 좋은 음악으로 시청자 여러분께 다가가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2. 2. <열린음악회> 제작진 일동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