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 vs '극일'로 번진 부산 한일해저터널 논란

입력 2021-02-04 14:12   수정 2021-02-04 14:37


국민의힘의 부산 한일 해저터널 공약이 '반일' 대 '극일'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친일 DNA"라고 공격하며 반일 감정에 호소하는 반면, 국민의힘은 "일본을 이용해야 한다"며 극일(일본을 극복)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한일 해저터널 공약과 관련 "과거 우리가 일본보다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취약할 때 일본에 잠식된다는 소리가 있었다"며 "우리 경제력이 일본에 대항해 충분한 여력이 있을 때 일본을 우리 목적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생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는 한일 해저터널 공약은 '친일'이라고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일 "한일 해저터널은 일본 이익이 더 클 수 있다는 점에서 추진력을 얻지 못한 친일적 의제"라며 "일본이 먼저 제안도 하지 않은 미성숙한 이슈를 광역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불쑥 꺼낸 것은 정말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도 "해저터널을 통해 우리가 얻는 수익은 일본으로 차가 간다는 것밖에 없지만, 일본은 우리나라와 북한을 거쳐 중국, 러시아, 유럽까지 갈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라며 "우리가 얻는 수익이 한 5라면 일본이 얻는 수익은 한 500 이상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거야말로 김종인 위원장이 말씀하신 이적행위에 가까운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에서는 "이번 선거는 반일 세력과 극일 세력 간 싸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민주당 논리는 김대중 대통령의 일본 대중문화개방 당시 운동권의 반대논리와 하나도 다르지 않다"며 "당시에도 대중문화를 개방하면 일본만 이익 보는, 문화식민지 된다는 비난이 거셌지만, 그것이 지금의 K 한류의 시작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류가 오히려 일본을 압도했다는 데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이번 선거는 일본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세력과 일본에는 늘 진다는 강박관념에 매몰된 세력과의 싸움이 된 것 같다"고도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