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4차 재난지원금 추경 편성" 공감대

입력 2021-02-09 21:17   수정 2021-02-10 01:52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4차 재난지원금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1차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당·정·청은 설 연휴가 끝나는 대로 관련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다만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과 추경 규모 등을 놓고 당정 간 이견이 있어 추경 논의가 원활하게 이뤄질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로 만나 올해 추경 편성 관련 논의를 했다.

홍 정책위 의장은 이날 회동을 마친 뒤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가능한 한 빨리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를 이뤘다”며 “추경 규모와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 등과 관련해서는 각자 입장을 정리해 설 연휴 이후 재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이날 회동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필요성에 공감대를 이뤘지만 구체적인 지급 방식과 추경 규모 등을 놓고서는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이 4차 재난지원금은 선별지급과 보편지급을 동시에 해야 한다고 계속 주장하자 홍 부총리는 소상공인 등 피해 계층에 집중해야 한다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홍 정책위 의장은 이에 대해 “나라 살림을 책임지고 고민하는 기재부로선 자신의 입장을 말하는 게 맞고 당·정·청의 이견은 늘 있었다”며 “홍 부총리의 의견을 들었고 서로 의견을 잘 정리해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홍 부총리가 재난지원금 보편지급에 반대하는 의견을 굽히지 않으면서 4차 재난지원금도 2·3차 지원금에 이어 선별지급으로 정리될 가능성이 커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기재부 고위 관계자는 “소상공인을 더 두텁게 지원하면서 사각지대를 줄이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당의 태도도 조금씩 바뀌고 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동시 지급할 수도, 분리 지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일과 8일 두 차례에 걸쳐 당정협의가 무산되며 확대됐던 당정 간 갈등도 봉합 수순에 접어들고 있다. 설 이후 이어질 논의가 여당은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라는 명분을, 정부는 선별지급을 통한 재정 지출 최소화라는 실리를 챙기는 쪽으로 흘러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홍 부총리의 버티기’가 조금씩 통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평가가 제기된다.

당·정·청이 올해 1차 추경 편성에 원칙적 합의를 한 만큼 여당은 목표한 대로 4월 재·보궐선거 이전에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날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욕심 같아선 3월을 넘기지 않고 도와드리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노경목/김소현 기자 autonom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