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의 商議 '젊은피 수혈'…김범수·김택진 회장단 합류

입력 2021-02-16 19:22   수정 2021-02-17 01:45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과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서울상공회의소 회장단에 합류한다. 차기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추대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23일 열리는 서울상의 의원총회에서 김 의장과 김 대표가 부회장에 선임된다. 정보기술(IT) 기업 창업자가 서울상의 회장단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의장과 김 대표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최 회장이다.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에 역점을 두는 ESG 경영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해보자는 메시지를 김 의장과 김 대표에게 전했고, 두 사람이 이를 받아들였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최근 카카오와 엔씨소프트는 ESG 경영에 고삐를 죄고 있다. 카카오는 이사회 산하에 김 의장이 이끄는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엔씨소프트도 내부적으로 ESG 경영 관련 팀을 꾸린 상태다.

업계에선 김 의장과 김 대표의 서울상의 회장단 진출이 IT 기업의 달라진 위상을 보여준다는 분석이 나온다.

IT업계 관계자는 “카카오와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IT 기업들은 시가총액이나 사회적 영향력 측면에서 전통 대기업에 밀리지 않는다”며 “두 회사를 이끌고 있는 김 의장과 김 대표의 서울상의 회장단 합류로 IT업계 목소리를 정부나 정치권에 전달하는 것이 한층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이 ‘ESG 연합군’을 꾸리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IT 기업의 힘을 빌려 ESG 경영을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시킬 것이란 관측이다. SK그룹은 ESG 경영이 제일 먼저 안착된 곳으로 꼽힌다.

김 의장과 김 대표가 합류하는 서울상의 회장단은 대한상의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집단이다. 삼성, 현대자동차, LG 등 주요 그룹이 모두 참여하고 있다. 서울상의 회장은 관례적으로 대한상의 회장직을 함께 수행해왔다. 최 회장은 이달 23일 서울상의 의원총회를 거쳐 서울상의 회장에 오른다. 다음 순서는 다음달 24일 대한상의 의원총회다. 회원들의 동의 절차를 거치면 대한상의 회장으로 정식 취임한다.

송형석/김주완 기자 clic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