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해외 확진 급감하는데…국내는 4차 대유행 조짐 [종합]

입력 2021-02-18 09:52   수정 2021-02-18 09:56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이틀 연속 600명을 넘어서면서 자칫 4차 대유행으로 이어지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접종이 본격화 된 후 해외에선 확진자 수가 급감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상황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8일 0시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21명 늘었다고 밝혔다. 전날에 이어 이틀 연속 확진자 수 600명대를 기록했다.

비슷한 시기 다른 나라의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크게 줄고 있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15일(현지 시각) 기준 전세계 신규 확진자는 26만2943명이다. 지난 1월8일 하루 84만5000여 명으로 정점을 찍었을 때와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특히 미국의 하루 확진자 수는 1월8일 30만8442명에서 이날 5만2785명으로 크게 줄었다. 같은 기간 영국도 6만8053명에서 9756명으로 감소했다.

미국에선 14일(현지 시각)까지 5300만 명이, 영국에선 1584만 명이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마쳤다.

우리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오는 26일부터 만65세 미만의 요양병원·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에게 우선 접종하기로 했다.

65세 이상 고령층은 백신의 고령층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추가 임상 데이터를 확보한 뒤 확정할 계획이다. 확보 시기는 다음달 말쯤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서는 안전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안전한 백신 확보를 위해 서두를 필요가 없다더니 첫 백신이 스위스에서도 승인 보류되고 남아공 변이에도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아스트라제네카"라며 "65세 미만은 맞아도 된다는 근거는 어디에 있나"라고 비판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2월 공급이 확정된 것은 전국민의 1.5%인 75만 명분에 불과하다. 전국민 백신 접종을 호언장담하더니 정작 감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은 또다시 기약 없이 기다려야 하는 처지가 됐다"면서 "치명률 감소가 접종 목표라더니 (사망 위험이 높은 노인 접종은 보류한)우왕좌왕 정부를 어떻게 믿어야 하나"라고 했다.

한편 전날(17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방역 의식이 해이해졌다"며 사실상 코로나19 재확산 책임을 국민에 돌려 논란이 됐다.

정 총리는 "새벽 5시부터 문을 연 클럽에서는 마스크 쓰기와 춤추기 금지 등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고, 영업시간 제한으로 밤 10시에 술집이 문을 닫으면 숙박업소로 옮겨 술자리 이어가는 사람들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거리두기 단계를 낮춘 건 방역을 느슨하게 하겠다는 의도가 아니다. 방역은 더 철저하게 하면서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생계를 유지하도록 고심 끝에 마련한 대안"이라며 "3차 유행을 확실히 제압하고 안정된 상황에서 백신 접종과 새 학기를 시작하려면, 국민 여러분께서 '참여방역'으로 함께해주셔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세균 총리는 "방역수칙의 빈틈을 찾아내 악용할 게 아니라, 틈새를 같이 메워 방역의 둑을 더욱더 단단하게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소속 전여옥 전 의원은 "이 나라 국민 노릇 정말 못 해먹겠다"며 "설에 '가족도 5명 안된다'해서 얼굴도 못 봤는데 뭘 해이해졌다고 '승질'을 부리나? 이렇게 말 잘 듣는 국민이 어디 있다고?"라며 "미국은 (백신 접종 후)신규 확진자가 30만명에서 5만명으로 팍 줄었다. 그런데 우리는 백신이 없다. K방역 그렇게 자랑하더니 국 끓여 먹었나?"라고 비꼬았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도 "우리 국민의 방역 협조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국민만 비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