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코로나 진정되면 국민위로지원금 지급 검토"

입력 2021-02-19 15:01   수정 2021-02-19 15:19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 되면 국민위로지원금, 국민소비진작용 지원금 지급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이 경기진작용 지원금을 거론하자 문 대통령은 온 국민이 으쌰으쌰 힘내잔 차원에서 국민을 위로하고 동시에 소비진작 목적의 지원금 지급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최대한 당정청이 사각지대 줄이도록 논의해달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피해가 광범위하고 깊어졌기 때문에 최대한 넓고 두텁게 지원돼야 할 것"이라며 "처음부터 당과 생각이 똑같을 수는 없겠지만 사각지대가 최소화되는 피해지원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에서도 한편으로는 이 재정의 여건을 감안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코로나 상황과 한국판 뉴딜 등 정책에서 당정청 간의 협력을 높이 평가했다. '역대 가장 좋은 성과를 낸 당?정?청이라고 자부해도 좋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 국민의 어려운 삶을 지키는데 당이 앞장서줬다"며 "보다 과감한 지원책을 당이 주도해 주었고 또 당정청 협의를 통해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이끌어줬다"고 말했다.

재정이 소득 불평등이 악화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발표된 가계동향 조사에서 경기 악화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은 감소했지만 적극적이고 신속한 재정 정책으로 이전소득이 많이 증가해 모든 분위에서 가계소득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며 "재정의 분배 개선 효과가 40%에 이르러 위기 때 심화되는 소득 불평등 악화를 최소화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판 뉴딜 등 정책적 협력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로 대한민국을 대전환하는 데에도 당이 앞장서주고 있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간판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한국판 뉴딜을 국가발전 전략으로 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해줬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 입법 활동에서도 입법 건수와 입법 내용, 양과 질 모두에서 매우 높은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덧붙였다.

당대표 퇴임을 앞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신복지 체제 비전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 대표는 최근 ‘신복지 체제’ 비전을 제시하고, ‘상생연대 3법’을 주도해 나가는 것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회복과 도약을 포용의 가치 위에서 하겠다는 시대정신을 실천하겠다는 의지이며, 앞으로 그 의지를 구체화해 나가는 것이 우리 사회를 보다 포용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된 뒤 문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전체가 자리를 함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간담회에는 이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김종민·염태영·노웅래·신동근·양향자·박홍배·박성민 최고위원, 박광온 사무총장, 홍익표 정책위의장, 최인호 수석대변인, 오영훈 당대표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