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노조 "윤석헌 원장에 사퇴 요구, 이틀 안에 결정하라"

입력 2021-03-03 12:00   수정 2021-03-03 17:58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이 3일 “윤석원 금감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한다”며 “이틀 안에 거취를 밝혀달라”고 압박했다. 금감원 노조는 “만약 사퇴하지 않고 버틴다면 무사히 퇴임하기 어려울 것이다”며 “대가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감원 노조는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윤 원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주장했다. 노조는 윤석헌 원장이 ‘셀프 연임설’을 피우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기자회견에서 노조는 “(유력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지율이 상승하자 올해 초 돌연 이 지사를 만났다는 소문이 돈다”며 “벌써부터 유력 대권주자를 만나는 것으로 보아 그의 속셈은 임기 1년 연장이 아니라 다음 정권에서도 살아남아 앞으로 3년간 더 금감원장으로 행세하고 싶은 것 같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74세인 윤 원장이 스스로 연임론을 피우는 것은 노욕을 넘어 노망에 가깝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금감원 노조는 윤 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이유로 무책임한 조직 운영과 인사 실패를 꼽았다. 노조는 “키코(KIKO?외환 파생상품) 문제든 (금융위원회로부터)금감원 독립론이든 윤 원장은 자신이 마치 성인이라도 되는 듯 큰 소리를 쳐놓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진보학자로 포장됐던 윤 원장의 실체는 선동만 하고 책임은지지 않는 가짜 선지자”라고 혹평했다.

이어 “예산독립론에 이어 교통경찰론까지 제기하며 윤 원장은 사모펀드 사태에 자신은 책임이 없다고 강변하고 있으나 연임을 의식하지 않는다면 이런 뻔뻔한 행태는 보일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통경찰론은 윤 원장이 국회에서 사모펀드 사태에 대한 책임을 추궁당하자 “신호 위반을 했다고 교통경찰이 일일이 책임을 질 순 없지 않느냐”고 답변한 데서 나왔다.

금감원 노조는 윤 원장의 과거 행적도 문제를 삼았다. 윤 원장은 이명박 정부에서 국민경제자문위원, 한국거래소 사외이사,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위원장을 역임했다. 노조는 “윤 원장은 교수시절 소비자보호를 외치며 각종 세미나에 참석하며 개혁성향의 학자라는 이미지를 만들었다”며 “하지만 그의 과거의 추적해보면 감투를 쓰기 위해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정치철새, 폴리페서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정부는 한국거래소 이정환 사장을 쫓아내기 위해 공공기관 지정 카드로 압박했고 이정환 사장이 이를 거부하자 애꿎은 직원들만 임금 삭감 등의 칼을 맞았는데 윤 원장은 당시 이명박 정부의 부당한 권력남용에 침묵하며 거래소 직원에 대한 임금 및 복지 삭감에는 보수위원회 위원으로 앞장섰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씨티은행, HK저축은행의 사외이사 활동 경력도 다시 끄집어내기도 했다.

노조는 “3년간 그를 겪어보니 윤석헌은 짐승의 썩은 고기만을 찾아 헤매는 하이에나”라며 “6조 원이 넘는 사모펀드 피해사태로 온 나라가 시끄러웠던 작년 9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만화 자서전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이 전 대표에게 꽃다발을 선물하고 ‘민주당 20년!’ 건배사를 외쳤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금융감독원장으로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짓”이라고 힐난했다.

노조는 최근 정기인사도 강하게 비난했다. 노조는 “윤 원장이 여러 건의 채용비리에 가담한 김 모 수석을 팀장으로 승진시키면서도 정작 김 팀장 등이 저지른 채용비리로 인해 발생한 손해배상금 1억2000만원에 대해서는 아직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았다”며 “(금융권으로부터)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원장이 이번 인사참사를 책임지는 방법은 사퇴 뿐”이라고 덧붙였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