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 반대 안하자…與 "직무유기"

입력 2021-03-10 13:49   수정 2021-03-10 13:55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또다시 포스코를 향해 포문을 열었다. 노 위원은 대주주인 국민연금을 향해서도 "포스코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지주권 행사를 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노 위원은 1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산재왕국 포스코의 문제점을 다시 한번 짚겠다"며 또한번 포스코를 겨냥했다. 그는 "어제 민변과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포스코 임원 64명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서 부당하게 32억 원의 주가 차익을 챙겼다며 검찰에 고발했다"며 "2018년 3000억 원에 인수한 아르헨티나 염호가 35조 원 가치에 달한다는 최근 포스코의 뻥튀기 홍보 역시 주총을 앞두고 업적을 과장 포장하려는 근거 없는 허위 정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서 증권거래소와 금감원이 이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6년과 2017년에도 허위공시 의혹이 있었던 만큼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사안들"이라고 주장했다.

노 위원은 "지난 5년간 산재사망자 44명, 산재관련 법 위반 7143건, 최악의 산재기업 1등 포스코의 산재는 단순 사고가 아닌 전형적인 인재"라며 "최정우 회장 스스로 밝혔듯이 50년 넘는 설비들이 수두룩한데도 노후시설 교체와 안전 설비는 뒷전"이라고 비난했다. "심지어 법적 의무인 위험성 평가 보고서까지도 마음대로 조작해서 보고했다"는 주장도 했다.

노 위원은 "노동자 임금은 동결하고 사내 하청업체에 매출 15% 삭감을 지시하면서도 정작 경영진들은 10억 원이 넘는 성과급 잔치를 하는 등 방만·부실 경영 등을 일삼아 왔다"며 "국민 기업 포스코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이런데도 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포스코의 부실경영에 나몰라한다는 것은 국민 자산을 운용하는 기관으로서 책임의 방기이자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국민연금은 포스코 지분 11.17%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다. 다른 주요 주주는 씨티은행(7.41%), 우리사주조합(1.68%)뿐이고 소액주주 비중이 74.3%로 절대적이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는 지난 9일 회의를 열고 최 회장 연임건에 대해 중립을 지키기로 결론 내렸다. 여당의 연이은 압박에도 불구하고 최 회장 연임에 반대할 명분이 없다고 본 것이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