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부동산 투기의혹 사건, 국수본 역량 검증 첫 시험대" [전문]

입력 2021-03-12 15:06   수정 2021-03-12 15:09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12일 "우리 사회의 공정을 해치고 공직사회를 부패시키는 투기행위를 반드시 잡아달라"고 경찰에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아산 소재 경찰대에서 열린 '2021년 신임 경찰 경위·경감 임용식'에 참석해 "공공기관 직원과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은 국가수사본부의 수사역량을 검증받는 첫 번째 시험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검찰을 비롯한 관계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국가의 수사역량을 극대화하는 계기로 삼아주기 바란다"며 "엄정한 수사와 법 집행 위에서, 우리는 이번 사건을, 공공기관을 개혁하고 공직사회의 청렴성을 쇄신하는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권력기관 개혁의 일환으로 경찰개혁을 추진해 왔고, 경찰수사를 총괄하는 국가수사본부를 출범시켰다.
다음음 문재인 대통령 신임 경찰 경위·경감 임용식 연설 전문.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경찰 가족 여러분,

오늘, 열정 가득한 청년 경찰이 국민들 곁으로 달려갑니다.

오직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생각하는 청년 경찰이 국민의 삶 속으로 달려갑니다.

힘든 교육 훈련을 이겨내고, 당당하게 경찰복을 입게 된 165명의 청년은 초대 경무국장 백범 김구 선생의 후예가 되었습니다.

국민들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응원해주신 가족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청년들을 ‘준비된 치안전문가’로 키워주신 최해영 경찰대학장과 교직원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청년 경찰 여러분,

선배 경찰들은 '민주경찰, 인권경찰, 민생경찰'을 향해 부단히 노력하고 헌신했습니다.

그 헌신 위에서 우리는 올해 경찰 개혁 원년을 선포했고, 여러분은 ‘개혁 경찰 1기’의 자랑스러운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반드시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 믿습니다.

우리 경찰은 지난 4년, 5대 강력범죄는 물론 감염병을 틈탄 범죄가 우리 삶에 파고들지 못하도록 사이버 범죄와 민생 범죄에 강력히 맞섰고, 디지털 성범죄 같은 신종 범죄 대응력을 높였습니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30%가량 줄었으며 특히,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66% 이상 줄었습니다.

지난해 세계 163개국을 대상으로 발표한 ‘사회발전지수’에서 우리나라는 개인안전부문 5위를 기록했습니다.

2017년 20위에서 수직상승한 결과로, 최고 수준의 치안 강국임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지난해에만 세계 43개 국가와 국제기구가 우리 경찰에 치안협력을 요청해왔고, 기술 전수와 장비 수출로 이어져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경찰은, 코로나 대응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환자이송, 역학조사를 비롯한 방역 활동에 연인원 34만 명의 경찰이 앞장섰고, ‘예방접종 지원본부’를 중심으로 원활한 백신 접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쁘고 값진 성과는 경찰을 향한 국민의 신뢰가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본연의 임무에 최선을 다하며, 경찰 스스로 개혁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실천한 결과입니다.

우리 경찰은 정부 기관 최초로 인권영향평가를 도입했고, 회복적 경찰활동, 대화경찰 제도 등 담대한 혁신을 실행했습니다.

수사에서 사건접수부터 종결까지 촘촘한 통제장치를 갖췄습니다.

수사심사관, 책임수사지도관, 경찰수사 시민위원회의 ‘3중 심사 체계’도 마련했습니다.

이제 경찰 수사에서 고문이나 가혹행위, 인권 유린 같은 비판은 사라졌습니다.

강도 높은 자기혁신이야말로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경찰은 국민이 어려울 때 가장 먼저 찾는 국가의 얼굴입니다.

국민이 경찰의 얼굴을 보고 안심하게 될 때, 더욱 경찰을 지지하고 응원할 것입니다.

오늘 임용되는 청년 경찰들의 열정과 패기가 혁신의 새로운 동력이 되어 국민의 신뢰를 더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경찰 가족 여러분,

올해는 경찰 역사 중 가장 획기적인 개혁이 실현되는 원년입니다.

국민의 민주적 통제를 높이기 위한 개혁법령이 시행되었습니다.

형사 사법절차에서 경찰의 위상과 역할이 달라졌습니다.

경찰 수사의 독립성이 높아지는 만큼 책임성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할 것입니다.

국가 수사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국가수사본부도 출범했습니다.

견제와 균형, 정치적 중립의 확고한 원칙을 바탕으로 책임수사 체계를 확립하길 바랍니다.

오늘 국민의 염원과 기대를 담아 국가수사본부 깃발에 수치를 수여했습니다.

책임에 걸맞은 수사역량으로 국민의 기대와 신뢰에 응답해주십시오.

오늘 임용되는 새내기 경찰 여러분은 앞으로 3년 동안 수사부서에 배치됩니다.

포괄적인 수사 능력을 키워 경찰의 기둥으로 커나가길 기대합니다.


공공기관 직원과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은 국가수사본부의 수사역량을 검증받는 첫 번째 시험대입니다.

우리 사회의 공정을 해치고 공직사회를 부패시키는 투기행위를 반드시 잡아주기 바랍니다.

또한, 검찰을 비롯한 관계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국가의 수사역량을 극대화하는 계기로 삼아주기 바랍니다.

엄정한 수사와 법 집행 위에서, 우리는 이번 사건을, 공공기관을 개혁하고 공직사회의 청렴성을 쇄신하는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시범 운영 중인 자치경찰제가 오는 7월 전면시행됩니다.

치안행정과 지방행정을 연계한 지역 맞춤형 ‘통합적 치안서비스’가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사회로의 변화가 빨라지면서 5대 범죄 같은 전통적인 범죄가 줄어든 반면 사이버공간을 이용한 범죄가 늘고 있습니다.

재난을 틈탄 불공정거래와 사기, 아동·여성에 대한 학대와 폭력, 청소년, 장애인, 어르신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정한 범죄에 더욱 단호히 대처해주기 바랍니다.

특히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선제적·예방적 경찰 활동으로 국민의 안전을 더욱 세심하게 지켜주길 당부합니다.

정부도, 경찰 가족 모두가 자긍심을 갖고 주어진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법과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책임 있는 법 집행을 뒷받침하고, 공약했던 2만 명 인력 증원을 비롯한 처우개선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경찰의 희생과 헌신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해, 퇴근길 교통정리 중에 순직한 故 이성림 경사를 비롯하여 일곱 분의 경찰을 잃었습니다.

크고 작은 부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도 많습니다.

순직과 공상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경찰 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순직자와 공상자의 예우와 지원에 각별히 노력하겠습니다.

청년 경찰 여러분,

이제 여러분에게 ‘어려운 국민의 손을, 가장 먼저 잡아드리라’고 명령합니다.

국민 안전 수호의 막중한 임무를 부여합니다.

국민 곁으로, 힘차고 당당하게 나아가십시오.

국민들께서도 '개혁 경찰 1기' 여러분이 선택한 헌신의 길에 깊은 신뢰와 사랑으로 함께해주실 것입니다.

여러분이 국가의 얼굴임을 늘 명심해주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