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소속사' 빅히트, '하이브'로 새출발한다

입력 2021-03-19 12:06   수정 2021-03-19 13:08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이름이 하이브(HYBE) 바뀐다. 다만 뮤직 레이블로서의 '빅히트' 명칭은 '빅히트 뮤직' 레이블에 남는다. BTS의 소속 역시 빅히트 뮤직으로 유지된다.

빅히트는 19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하이브로의 사명 변경을 알리는 발표회를 열었다. 2005년 창립 이후 16년만의 사명 변경이다. 새로운 사명은 오는 30일 열리는 주주총회 결의로 확정된 뒤 공식 적용된다.

새 사명에는 기존에 있던 '엔터테인먼트' 명칭이 빠졌다. 음악 산업을 넘어 관련 콘텐츠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을 지향하겠다는 취지다. 방시혁 의장은 "사업영역이 넓어지면서 현재의 사업을 아우르고 이를 연결,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사명을 만들 필요성을 느꼈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하이브는 다양한 구성원과 네트워크, 아티스트·팬의 연결과 확장, 관계를 상징한다는 설명이다. 회사의 미션은 기존 '뮤직 & 아티스트 포 힐링'(music & artist for healing)에서 '위 빌리브 인 뮤직'(We believe in music)으로 바뀐다. 빅히트는 "음악에 기반을 둔다는 본질은 유지하면서도 음악으로 감동을 전하고 선한 영향력을 나누며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빅히트는 또 앞으로 기업을 레이블과 솔루션, 플랫폼 세 축으로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레이블은 음악 콘텐츠를 선보이는 영역이다. 빅히트 뮤직과 빌리프랩, 쏘스뮤직,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KOZ 엔터테인먼트, 하이브 레이블즈 재팬이 포함된다. 솔루션 영역은 공연 및 영상 콘텐츠, IP(지식재산), 학습, 게임 등에 특화된 2차, 3차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자회사들로 하이브 쓰리식스티, 하이브 아이피, 하이브 에듀, 수퍼브, 하이브 솔루션즈 재팬, 하이브 T&D 재팬 등이다. 팬들과 콘텐츠를 연결하는 플랫폼은 위버스컴퍼니가 운영한다. 빅히트의 팬 플랫폼 위버스는 향후 네이버의 브이라이브와 통합해 새로운 K팝 플랫폼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빅히트의 새 기업 브랜드 개발은 SM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출신으로 2019년 빅히트에 합류한 민희진 브랜드 총괄(CBO)이 맡았다. 방시혁 의장은 "우리가 정의하는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은 '음악으로부터 비롯된, 무한한 상상력과 즐거움이 가득하며 일상의 행복과 편의를 높이는 모든 경험'"이라며 "모두에게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고 플랫폼을 통해 세계와 연결해 긍정적으로 관계를 맺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