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이지스밸류리츠, 939억원에 여주 대형 물류센터 인수‥배당금 증가 기대

입력 2021-04-02 10:00  

≪이 기사는 04월01일(05:48)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유가증권시장 상장 리츠인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가 경기 여주시에 있는 대형 물류센터를 자산으로 편입한다. 이커머스 업체인 쿠팡이 전체 면적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고, 저온 보관시설 증축이 예정돼 있는 우량 자산이다.

자본금 증자 없이 기존 자산을 담보로 한 대출을 통해 신규 자산을 인수하면서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의 배당 수익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는 이지스로지스틱스 리츠의 지분 100%를 331억원에 인수하는 내용의 청약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지스로지스틱스 리츠는 경기 여주시 점봉동에 있는 ‘여주점봉 물류센터’를 소유하고 있다.



각종 부대비용을 포함한 총 인수비용은 939억4500만원으로 지분 인수에 투입하는 331억원을 제외한 608억4500만원은 금융권 대출과 임대차 보증금 등을 통해 조달한다. 여주점봉 물류센터의 운용 기간은 최소 7년 이상으로 예정돼 있다.

◆저온 시설 증축시 5만㎡ 대형 물류센터로 거듭나

여주시 점봉동 204의 3 일대에 자리 잡은 이 물류센터는 지하 2층~지상 4층, 연면적 3만5695㎡ 규모 상온 물류센터다.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는 물류센터 인수 이후 건물 대지에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1만3937㎡ 규모 저온 물류시설을 추가로 증축할 예정이다. 증축이 완료될 경우 전체 연면적 5만㎡ 규모의 상온?저온 복합물류센터로 거듭나게 된다.

대형 화주들과 장기 임대차 계약이 맺어져 있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운영 중인 상온동 보관시설의 전체 면적은 이커머스 업체 쿠팡이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새롭게 들어서는 저온동 보관시설도 물류업체인 부강물류와의 임대차 계약 체결이 예정돼 있다. 이지스로지스틱스 리츠 측은 투자설명서를 통해 “운용기간 중 100% 임대 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물류센터에서 거둘 수 있는 연간 예상 배당 수익률은 8년간 6.89%에 달하며 매각차익까지 고려할 경우 연 9.59%에 달한다는 게 이지스로지스틱스 리츠의 설명이다. 이곳에서 발생한 배당 수익은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가 소유한 다른 자산들에서 나온 배당금과 합쳐져 주주들에게 제공된다.



◆유상증자 없이 신규 자산 편입하며 배당 수익 증가 예상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는 이번에 새롭게 물류센터를 인수하며 여러 유형의 자산을 동시에 보유하는 멀티애셋(Multi Asset) 리츠로 거듭나게 됐다. 지난해 7월 증시에 상장한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는 서울 중구 태평로 2가에 있는 태평로 빌딩 소유 부동산 펀드 지분 99%를 기초 자산으로 설립된 재간접 리츠다. 리츠의 성장을 위해 새로운 유형의 실물 자산을 추가로 편입했다는 게 금융투자업계의 평가다.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는 이번에 물류센터 리츠 지분 인수에 들어가는 331억원을 자본금 유상 증자 없이 담보 대출로 조달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태평로빌딩의 자산 가치가 높아지면서 이 빌딩을 담보로 추가로 약 400억원 가량을 대출받을 수 있었던 덕분이다.

유상 증자 없이 신규 자산을 편입하면서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의 배당 수익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리츠는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을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지급하게 돼 있어 회사의 이익 증가가 배당금 증가와 곧바로 연결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번 물류센터 편입으로 기존보다 주당 배당금이 10%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이지스밸류플러스 리츠에 대해 분석한 최근 보고서에서 "유상증자 없이 자산 편입이 이뤄지므로 물류센터의 차입비용과 리츠 운용보수 등을 고려하면 물류센터에 편입한 뒤 내년 주당 배당금은 기존 대비 10.5% 증가할 것"이라며 "배당수익률은 태평로 빌딩만 담았을 때 6.3%로 예상됐지만 물류센터 편입 후 7.0%로 상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