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코리아 그래픽스 2021' 온라인 개최

입력 2021-04-05 16:34   수정 2021-04-05 16:36



국내 최대 규모의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인 ‘코리아 그래픽스(Korea Graphics) 2021’이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캐드앤그래픽스 주최로 개최되는 ‘코리아 그래픽스’ 컨퍼런스는 올해 9회째를 맞아 현실과 가상공간이 결합된 초연결 디지털 세계로 풀이되는 ‘메타버스(Metaverse)’를 테마로 한 ‘메타버스 시대의 시각화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제조, 건축,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비주얼라이제이션 트렌드와 제작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15일에는 홍익대학교 나건 교수가 ‘뉴노멀 시대를 위한 디지털 디자인 트렌드와 방향’을 주제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하이퍼 커넥션과 하이퍼 인텔리전스라는 기술에 의한 뉴노멀 시대 디자인의 새로운 정의와 트렌드 리딩을 위한 중요한 팁을 정리하여 다가올 뉴노멀 시대 뉴리더의 조건을 제시한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은 ‘디지털 트윈을 위한 언리얼 엔진’을 주제로,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는데 다양한 데이터 통합과 개방적인 개발 환경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뛰어난 개방성을 기반으로 강력한 퍼포먼스와 최고의 퀄리티를 제공하는 언리얼 엔진을 통해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고 통합하는 방법을 사례들을 통해 알아본다.

PTC코리아 서창교 부장은 ‘뷰포리아(Vuforia)를 활용한 차세대 마커리스 AR 기술 및 활용 사례’를 주제로, 공간이나 제품에 자유롭고 정교하게 가상의 컨텐츠를 증강시킬 수 있는 차세대 기술 마커리스 AR의 구체적인 구현 방법과 활용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스트라타시스 코리아 이두연 과장은 ‘더욱 간소화된 3D 프린팅 워크플로를 통한 CMF 디자인 리얼리즘 실현’을 주제로, 디자인 씽킹과 간소화된 CAD to Print의 워크플로를 통해 스마트하고 빠르게 CMF 모델을 만들어볼 수 있는 방법과 풀 컬러 3D프린터를 통해 시각화 프로세스에 가치를 더하고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에 소개한다.

맥스트 손태윤 부사장은 '제조/건축 분야 AR 적용과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사례'을 주제로, 제조/건축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적용 사례 소개 및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중요성과 개발 동향 소개한다.

스캔비 이병도 대표는 '건축 BIM에서부터 3D스캐닝, 드론, 사진측량, 그리고 XR까지 공간정보 데이터의 다양한 활용'을 주제로 건축 BIM에서부터 활용된 3차원 공간정보 모델이 3D 스캐닝을 활용한 엔지니어링 분석과 드론을 활용한 사진측량 데이터의 기반을 넘어 XR 콘텐츠를 위한 다양한 공간정보 데이터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16일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이주행 책임연구원이 '컴퓨터 그래픽스와 딥러닝의 만남'을 주제로, ‘코드로 그린 그림’ 등 새로운 예술 장르를 만들어 나가는 컴퓨터 그래픽스와 딥러닝의 공진화적 발전에 대해 살펴본다.

유니티 코리아 전영재 솔루션 엔지니어는 ‘Unity Forma를 이용한 RT3D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을 주제로, 실시간 3차원 렌더링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Unity Forma를 소개한다. 실제 제품의 설계 디자인 또는 3차원 모델을 활용하여 GUI 기반으로 재질, 형상의 배리언트를 설정해 손쉽게 제품의 컨피규레이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신광섭 부장은 ‘언택트 시대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메타버스 준비를 위한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 및 트렌드를 살펴보고,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등을 통해서 이러한 트렌드를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을지 알아본다.

자이언트스텝 신원호 본부장은 ‘버추얼 스튜디오와 메타버스 콘텐츠’를 주제로, 버추얼 스튜디오 소개와 XR 콘텐츠로의 적용, 관련된 발전 계획으로의 메타버스와 VFX 업계의 메타버스 시각에 대해서 설명한다.

FAB365 구상권 대표는 ‘3D 프린팅에 최적화된 모델링 제작 기술’을 주제로, 3D 프린팅의 실패율과 손실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3D 프린팅의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는 디자인 방식 ‘Print-in-place Foldable Articulated’에 대해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카이스트 우운택 교수는 'AR 4.0 시대의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디지털트윈, 그리고 메타버스'를 주제로, 증강현실이 일상의 기술로 자리잡기 위한 네 번째 도전으로 가는 길목에서 AR 4.0의 가능성에 대해 소개한다.

코리아 그래픽스 추진위원회 장중식 위원장(국민대학교 교수)는 “코리아 그래픽스는 관련 분야의 산·학·연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그래픽 분야의 축제로, 국내 제조 및 건축 업계와 그래픽 기반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비롯해 VR/AR/MR/XR, AI(인공지능), 그리고 3D프린팅 업계를 아우르는 최신 그래픽 기술 동향과 신기술 정보를 제공해 왔다”며,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하게 됐지만, 현실과 가상공간이 결합한 초연결 디지털 세계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시대의 시각화 기술 트렌드’를 주제로 변화하고 있는 시각화 트렌드와 사례를 다양한 분야와 관점에서 소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코리아그래픽스 2021 프리뷰’로 12일 오후 4시 ‘CNG TV’ 지식방송에서는 업계 전문가를 초청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최근 트렌드와 관련 산업 전망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이번 프리뷰 방송에는 코리아그래픽스2021 추진위원장을 맡은 장중식 국민대 교수를 비롯, 한국지엠 자동차 디자인 팀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는 제품디자인 회사인 디자인에이블을 운영하고 있는 오왕석 대표, 오토데스크 등을 거쳐 현재 누크, 모도 등으로 유명한 파운드리코리아를 진두 지휘하고 있는 위원식 지사장이 출연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