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률 이스라엘 61%, 美 32%, 韓 2%…'백신전쟁' 완패

입력 2021-04-07 17:47   수정 2021-04-08 01:52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89일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확산세가 가팔라지고 있다. 봄철 이동이 많아지면서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인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있어서다. 하지만 코로나를 종식시킬 백신 접종은 외국에 비해 크게 뒤처졌다. 발빠른 백신 확보에 실패한 결과다.
백신 확보 실패로 낮은 접종률
7일 영국 옥스퍼드대의 통계사이트 아워월드인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인구 대비 백신 접종률은 2%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7개국 중 35번째다.

1위는 접종률 61%인 이스라엘이다. 지난해 12월 8일 세계 최초로 접종을 시작한 영국은 46.5%의 접종률을 기록 중이다. 70세 이상에서는 90%가 백신을 맞았다. 1월 초 하루 신규 확진자가 6만 명에 육박했지만 최근엔 3500명 정도로 크게 감소했다. 미국도 대규모 접종 덕분에 사망자가 5000명에서 1000명 수준으로 낮아졌다. 미국의 접종률은 32.2%다.

접종률이 높은 국가일수록 일상의 회복 속도도 빠르다. 이스라엘은 2월부터 단계적으로 거리두기 등의 제한을 풀어 음식점, 카페 등 상업시설과 공공시설은 대부분 정상 운영되고 있다.
“정부, 백신 확보 전쟁서 실기”
전문가들은 백신 확보 실패가 낮은 백신 접종률로 이어졌다고 지적한다. 특히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에 대한 정부의 편견으로 초반 백신 확보에 실패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작년 11월 말 당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나와 “미국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효능이 높다고 하지만 소수 실험자를 대상으로 한 결과이고, 학문적으로 정확하지 않다”고 했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백신 수급에 정부가 실기한 단적인 장면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정부가 확보에 열을 올렸던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부작용 논란이 끊이지 않는 반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안전성을 어느 정도 인정받았다”며 “전문가들의 조언을 진작 들었더라면 지금 결과는 180도 달라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접종률이 한국보다 18배 높은 칠레(36.7%)는 정반대였다. 작년 4월부터 전 세계 제조사와 백신 도입을 위한 공식 협상을 시작했다. 기업인 출신인 세바스티안 피녜라 대통령이 직접 협상에 나서는 등 총력전을 폈다.
국산 백신 개발은 산 넘어 산
인구 5000만 명 이상인 국가 중 백신 접종률이 가장 높은 곳은 백신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영국과 미국이다. 백신 접종을 늘리려면 자국 내 백신 개발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마 부회장은 “백신 자국 우선주의도 백신을 개발한 국가에서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국은 국산 백신 개발이 요원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미국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기술을 이전받아 자체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시기도 제대로 잡지 못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제넥신 유바이오로직스 등이 개발 중인 국산 백신은 일러야 내년 시판될 전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위탁생산(CMO) 형태로 생산하고 있는 백신은 회사 간 계약에 따라 한국 시장에 쓸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다.

김우섭/이지현/이주현 기자 dut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