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육성 힘 합친 부·울·경

입력 2021-04-07 17:47   수정 2021-04-08 01:00

경상남도가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구성한 지역혁신플랫폼을 부산, 울산 등 동남권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도는 올해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동남권 협력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사업’의 국비 증액을 위해 부산, 울산과 공동으로 대응한다고 7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3개 지방자치단체는 지난달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권역 단위 사업의 타당성을 강조하고, 조속한 사업효과 창출을 위한 국비 증액을 요청했다. 지역혁신플랫폼 구축사업은 지역의 고급인재를 직접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급인재의 수도권 유출을 방지하면서 지역발전의 선순환 구조도 만드는 사업이다. 지자체, 지방대학, 기업 및 지역혁신기관 등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역량을 결집해 추진한다.

작년 경남이 단독으로 교육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올해는 부산, 울산과 협력해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도는 동남권 지자체와 대학, 선도(앵커)기업 등 174개 기관이 함께 모여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신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앞으로 5년간 국비 2600억원을 포함해 4000여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현재 경남지역 플랫폼에는 LG전자, NHN 등 주요 앵커·기술기업과 다양한 지역혁신기관을 포함해 총 49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남형 공유대학(USG)’이라는 별도의 대학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채용연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공유대학은 경남도 내 17개 대학이 연합해 공통교양과정과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한다. 융복합 과정을 이수하면 소속 대학과 USG 학위를 동시에 받는다.

도는 앞으로 공유 대학을 통한 인재양성 범위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경남의 스마트 제조엔지니어링과 제조ICT 분야 외에도 부산의 해양·항만 분야, 울산의 미래 모빌리티 및 스마트선박 분야까지 넓힐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오는 5월 중순 선정 절차를 거쳐 6월부터 동남권(부울경)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에 착수하게 된다”며 “지역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지역사회가 함께 직접 육성하는 의미 있는 실험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