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부양책은 백신인데…" K방역이 진짜로 놓친 것들 [특파원 칼럼]

입력 2021-04-09 12:23   수정 2021-04-23 00:02

미국의 대표적 경제학자 중 한 명인 손성원 로욜라메리마운트대 교수는 작년 말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고의 경기 부양책은 백신”이라고 강조했다. 최대한 서둘러 집단 면역을 달성해야 경제를 재개할 수 있다는 논리였다. 대규모 부양책과 달리 국가 부채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는 일이기도 하다.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인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가 최근 내놓은 ‘글로벌 경제 전망 보고서’ 역시 접종률이 경제 성적과 직결된다는 걸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연구소는 올해 미 경제 성장률을 6.3%로 예상했다.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 한창이던 작년 10월(4.1%)보다 2.2%포인트 상향 조정한 수치다. 백신 배포 속도가 당초 예상보다 훨씬 빨라졌다는 이유다. 이 기관은 올 봄이 끝나기 전 미국의 경제 활동이 코로나 이전 수준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백신 배포가 더디거나 코로나 봉쇄에 실패한 곳의 성장률 전망은 가차없이 낮췄다. 일본 예측치를 종전 5.0%에서 2.5%로 반토막 냈고,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경우 6.0%에서 4.4%로 수정했다.

신규 사망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브라질 성장률은 올해 -1.0%로 뒷걸음질 칠 것으로 봤다. 작년 10월엔 플러스 성장(0.5%)을 예상했었다. 연구소의 이번 전망에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다.

미국의 백신 배포는 백악관이 주도해 왔다. 트럼프 정부는 ‘초고속(워프 스피드) 작전’을 통해 백신의 개발 단계부터 직접 관여했다. 바이든 정부에선 백악관 내 코로나 대응팀이 매일 운송·배포 현황을 챙기고 있다.

요즘 미국 내 하루 평균 접종자는 300만여 명이다. 400만 명을 넘은 적도 있다. 미국 인구가 한국보다 6배 많은 3억3000만 명에 달하지만, 일일 접종 횟수는 100배에 가깝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의 인구 대비 접종률은 8일(현지시간) 기준 34%다. 전체 인구의 10% 이상이 이미 확진 판정을 받아 항체를 보유 중일 가능성이 높다는 걸 감안하면 집단 면역이 멀지 않았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늦어도 다음달까지 미국 내 경제 봉쇄가 대부분 풀릴 것으로 보고 있다. 부작용 논란이 많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해선 사용 승인조차 내주지 않은 상황에서 이뤄낸 성과다.

덕분에 미국 경제는 1984년(7.2%) 이후 최고의 성장률을 기록할 게 확실시되고 있다. 자국 경제에 대해 보수적으로 전망해온 중앙은행(Fed) 역시 “올해 6.5% 성장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미 최대 은행인 JP모간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은 “경제 호황이 2023년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단언했다.

미 보건당국과 자치주들은 경쟁적으로 봉쇄 해제에 나서고 있다. 경제 재개가 국민들의 개인 소득에 직결된다는 걸 알고 있어서다.

텍사스 플로리다 오하이오 등 여러 주(州)가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봉쇄 조치를 풀었다. 지난달 10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없앤 텍사스에선 확진자는 물론 사망자도 눈에 띄게 줄고 있다. 해제 직전 하루 사망자가 300명을 넘었으나 지금은 오히려 100명 안팎으로 뚝 떨어졌다. 백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북미 지역에서 처음 봉쇄에 나섰던 캘리포니아는 6월 15일부터 완전 정상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작년 ‘코로나 낙제생’이라고 놀림 받던 미국은 사활을 걸고 백신을 확보한 끝에 세계 경제를 다시 주도하고 있다.

백신 접종률이 높은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다. 영국은 오는 12일부터 놀이공원과 헬스장, 미용실 등 비필수 업종의 영업을 허용한다. 다음달 중순부터는 해외 여행도 재개된다. 접종률이 60%를 넘는 이스라엘은 거의 일상을 회복했다. 텍사스처럼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접종률이 높은 국가의 국민들끼리 먼저 교류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방역 모범국으로 꼽혀온 대만과 팔라우는 격리 기간 없는 상호 자유 여행을 허용했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오는 19일부터 같은 프로그램을 개시한다.

싱가포르 등 상당수 국가는 디지털 백신 여권을 지참한 해외 여행객의 입국을 허용할 방침이다. 접종률이 낮은 국가는 더 소외 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

한국의 백신 접종률은 이날 기준 2%를 조금 넘는다. K방역 홍보에만 골몰하다 진짜 중요한 걸 놓쳤는지 모른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