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명품 중의 명품' 에르메스…작년 매출 4191억

입력 2021-04-09 17:56   수정 2021-04-09 17:58


‘명품의 명품’으로 불리는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에르메스가 지난해 한국에서 매출 4191억원, 영업이익 1334억원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10%대 중반 성장세를 구가했다.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은 30%대에 달했다.

9일 에르메스코리아는 지난해 매출이 4191억원으로 전년(3618억원)보다 15.8%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5.9%, 15.8% 늘어난 1334억원, 986억원을 거뒀다.

특히 지난해 광고선전비 지출을 줄였지만 성장세를 이어간 점이 돋보인다. 광고선전비는 23.9% 감소한 8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31.8%로 2019년(31.8%) 수준을 유지했다. 이같은 호실적을 바탕으로 에르메스코리아는 지난해 배당 840억원을 지급했다.

지난해 명품업계는 '코로나 무풍지대'로 불렸다. 특히 에르메스는 ‘버킨백’, ‘켈리백’ 등 제품이 없어 돈이 있어도 사지 못하는 대표 제품을 거느린 만큼 광고비 지출 감소에도 뚜렷한 성장세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에르메스는 3대 명품 ‘에·루·샤(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중 처음으로 실적을 공개했다. 1997년 설립된 에르메스코리아는 유한회사로 그동안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해 외부감사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에르메스와 루이비통 등 자산 또는 매출이 500억원을 웃도는 유한회사도 감사보고서 제출 의무가 발생했다.

이후 실적이 나올 루이비통 등 명품 브랜드 운영 유한회사도 호실적이 점쳐진다. 지난해 주요 명품 브랜드가 연쇄 가격 인상을 단행하며 매출 성장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일부 백화점에서는 가격 인상 전 제품을 사려는 소비자들이 개점 전부터 줄을 서다 문이 열리면 뛰어가는 '오픈런'이 잇따르기도 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명품 브랜드에 고객이 꾸준히 몰리면서 각 백화점의 매출 방어를 명품 브랜드들이 이끌었다"며 "소비양극화와 부동산 등 자산가치 상승을 고려하면 이같은 흐름이 올해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