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한국서 5년간 40조 구매…보안이 최우선"

입력 2021-04-13 15:02   수정 2021-04-13 15:19


2002년부터 한국에 지사를 두고 한국 시장을 공략한 화웨이가 앞으로도 한국의 ‘지속가능한 디지털 경제 발전’을 지원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13일 손루원 한국화웨이 사장(사진)은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진행된 ‘화웨이 글로벌 애널리스트 서밋 2021’에서 “화웨이는 변함없이 ‘한국에서, 한국을 위한’(In Korea, For Korea)이라는 비전을 실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루원 사장은 “내년은 화웨이가 한국에 진출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라며 “한국에서의 지난 5년간 누적 구매액은 370억달러(약 40조원)에 달하며,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로컬 협력 파트너의 연구개발(R&D)를 이끌어냈다. 화웨이와 한국의 수십개 파트너들은 협력을 통해 상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활력이 넘치는 혁신형 국가다”며 “산업 네트워크가 밀집되어 있고 가치 사슬의 하이엔드를 차지하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에서 산업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만연한 가운데도 한국 정부는 ‘한국판 뉴딜’ ‘그린 뉴딜’을 발표하며 산업 디지털화의 실현을 가속화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화웨이는 한국에서 통신사, 기업 그리고 소비자 등 3가지 영역에서 완성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한국의 글로벌 선도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 구축을 도움을 주고, 지능화된 연결 및 강력한 알고리즘을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능력을 부여해서 한국의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웨이 측은 한국 낸 5G 28㎓ 대역 장비 추가 구축과 관련해선 “한국의 통신사들과 5G 협력을 강화해서 더 많은 한국 고객과 사회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고 했고, R&D 센터 건립에 대해선 “화웨이는 매우 개방적인 기업”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건립이 이뤄지길 소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화웨이는 친환경, 고효율, 지능화된 에너지 제품을 통해 한국의 그린 뉴딜 및 환경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더욱 기여할 것”이라며 “단말 서비스 부분에선 스마트폰보다는 웨어러블 기기와 PC 등 부속품에 집중하는 ‘1+8+N’ 전략을 견지하며 제품 품목을 다양화하겠다”고 전했다.


손루원 사장은 이와 함께 화웨이 제품에 대한 사이버보안 관련 일각의 우려도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손루원 사장은 “화웨이의 보안은 과거 30여 년 동안 170여 개 국가, 1500여 곳의 통신사업자의 네트워크 안에서 우수함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며 “화웨이는 사이버보안을 비즈니스의 이익보다 우선시한다”고 했다.

이어 “화웨이는 매년 연구 개발비용의 5%를 보안에 투자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보안 전문가가 신제품의 런칭을 단번에 거부할 수 있는 권리도 갖고 있다”며 “지난해엔 5G 제품의 국제CC보안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인증은 가장 높은 레벨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화웨이는 총 270여개의 보안인증을 신청 및 획득했고, 여기에는 미국, 유럽 및 기타 국가의 보안인증을 포함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화웨이는 앞으로도 한국에서의 5G를 기초로 한 혁신 콘텐츠를 지원하고, 각 업계의 디지털 전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며 " 한국 학생들에게 화웨이의 온라인 ICT 아카데미를 무료개방하여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배우는 데 도움을 주는 등 한국에서의 인재 양성에도 충실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다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중국 화웨이 본사에서 화웨이의 원격 화상 시스템 ‘아이디어 허브’를 통해 이날 기자간담회에 온라인으로 참여한 칼 송 화웨이 글로벌 대외협력 및 커뮤니케이션 사장은 미국의 제재 해제를 촉구하고, 반도체 선진국인 한국과의 더 큰 협력을 원한다고 밝혔다.

송 사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칩셋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한 것은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를 받자 여기에 관련된 협력사들이 영향을 받은 탓”이라며 “앞으로 칩셋 가격이 상승하면 최종적으론 고객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웨이는 미국의 제재가 해제되고 한국, 일본, 유럽 등 반도체 선진국과 협력해 글로벌 공급사슬을 다시 형성하는 것이 목표다”며 “반도체 가격 상승이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전가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