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서비스의 格을 높였다…로펌, 이젠 종합 컨설팅社로

입력 2021-04-20 15:29   수정 2021-04-20 18:39


‘법률자문을 넘어 종합 컨설팅 서비스 회사로….’

로펌들이 진화하고 있다. 기업 법률자문 영역을 넘어 경영 전반에 대해 조언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종합 컨설팅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갈수록 복잡해지면서 이런 현상이 더욱 짙어지고 있다.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영역에 진출하고 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새 경영화두로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선제적·종합적 시스템 구축도 필요한 상황이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기업들의 우려도 크다. 이처럼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발맞춰 로펌들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해야 생존할 수 있다. ‘사후약방문’보다 사전대응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로펌들도 경제연구소를 세우고 입법전략자문팀을 구성하는 등 이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기업 ‘통과의례’ 된 ESG…컨설팅 수요 급증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 ESG는 올해 최대 이슈로 다가왔다. 해외 연기금, 자산운용사 등의 외국 투자자들은 ESG를 근거로 글로벌 기업에 대한 투자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투자자의 ESG 요구를 받은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의 공급사들에도 ESG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도 한국거래소가 올해 1월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를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보고서 등을 통해 ESG정보를 자발적으로 공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업계 안팎에선 한국에서도 곧 ESG 공시를 해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김앤장은 물론 태평양, 광장, 율촌, 세종, 화우, 지평, 바른, 충정 등 중대형 로펌들은 앞다퉈 ESG 전문팀을 신설하고 기업 컨설팅에 나섰다. 정진수 화우 대표변호사는 “단순히 법률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의 고민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며 “ESG 부문은 광범위하고 다소 추상적인 개념도 있는 만큼 선제적 컨설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용석 광장 대표변호사는 “ESG를 깊이 있게 이해해야 효과적이고 종합적인 컨설팅이 가능하다”며 “환경, 에너지 등 각 분야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전문가들을 적극 영입해 이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ESG 전담팀을 만들어 기업들에 조언해주는 회사는 로펌뿐만이 아니다. 삼정KPMG와 삼일회계법인 등 회계법인들도 일찌감치 전담 조직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로펌과 회계법인, 컨설팅 전문업체들이 ‘성역 없는 경쟁’을 벌이고 있다.
○급변하는 산업환경…‘예측’이 핵심 경쟁력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경기전망도 엇갈리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리스크는 여전한 가운데 기업들의 경영 보폭은 커지고 있다. 특히 신산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기업이 늘면서 로펌들도 이에 대한 예측과 분석력을 갖추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핀테크산업의 발전 방향과 관련 규제들, AI와 관련된 신산업과 그에 따른 정부의 규제들도 관찰해야 한다. 헬스케어 부문도 앞으로 원격진료 등 IT산업과 접목되면서 산업구조가 한층 복잡해질 전망이다. 새로 등장하는 산업과 관련된 부문들을 융합해 서비스를 구성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만큼 로펌들도 다차원적 분석을 해야 한다. 강석훈 율촌 대표변호사는 “모빌리티, ICT 산업 등 매년 글로벌 기업 트렌드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것이 핵심 경쟁력”이라며 “앞서가기 위한 로펌들 간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신산업 등장에 따른 전문가 영입 경쟁도 치열하다. 해당 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없다면 종합적인 컨설팅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글로벌 정치·경제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응한다. 박균제 충정 대표변호사는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중국은 ‘G1’ 지위를 놓고 미국과 무역분쟁을 불사하는 등 영향력을 키워왔다.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확장세가 잠시 주춤해있을 뿐이라는 게 박 대표의 판단이다. 충정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최금란 중국 변호사를 영입, 중국업무전문팀을 구성했다. 중국업무전문팀은 상호 기업 간 투자, 국제거래 분쟁 해결, 형사변호 등에서 심도 있는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로펌 내 ‘경제연구소’도 등장했다. 태평양은 지난달 ‘법경제학센터’를 열었다. 미국 공정거래위원회(FTC)와 법무부(DOJ)에서 10년 이상 경제분석전문가로 활동한 신동준 센터장이 지휘봉을 잡았다. 서동우 태평양 대표변호사는 “기술 발전에 따른 산업 간 융복합이 복잡해짐에 따라 경제 현상과 정책을 심도 있게 분석할 필요성이 커졌다”며 “센터의 분석 및 예측 자료를 토대로 맞춤형 해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장도 캐피털경제컨설팅그룹(CECG)을 운영 중이다.
○기업 규제 대응도 선제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집단소송법안,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등 다양한 기업규제 법령에 대한 선제적 대응도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법과 관련된 전문가는 이미 ‘귀한 몸’이 됐다. 중대재해법이 시행되면 산업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최고경영자(CEO)가 징역까지 살 수 있고 법인 벌금, 징벌적 손해배상책임, 작업 중지 등과 같은 조치를 받게 된다. 기업 경영에 심대한 타격이 불가피한 만큼 기업들의 로펌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이에 율촌은 최근 박영만 전 고용노동부 산업재해 담당 국장을 영입했다. 박 전 국장은 의사 출신 변호사로, 의료와 산업안전 등이 복잡하게 얽힌 산재 부문 전문가로 손꼽힌다. 중대재해법은 사후 조치보다 사전 대응이 중요한 만큼 이와 같은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계속 높아질 전망이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