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복귀, 득일까 실일까…野 일각 "중도 확장 걸림돌"

입력 2021-04-20 10:58   수정 2021-04-20 11:00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사진)가 방송 출연을 통해 정계 복귀를 위한 몸풀기에 나섰다. 야권 일각에서는 이 같은 움직임을 두고 4·7 보궐선거 국면을 거치며 얻게 된 개혁적 이미지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방송 출연하며 본격적인 정계 복귀 신호탄 쐈나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황 전 대표는 지난 19일 MBN 판도라에 출연했다. 지난해 총선 참패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지 1년여 만이다. 황 전 대표는 지난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사퇴 직후부터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계 복귀를 시사했다.

황 전 대표의 움직임을 두고 여러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대한민국에서 그저 넋 놓고 있는 것만으로도 애국할 수 있는 사람이 그 말고 또 있는가"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실제 야권에서도 이 같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좌클릭'으로까지 비판받았던 '김종인 체제' 이후 당이 2030세대의 지지까지 얻어가는 상황에서 '구태 이미지'가 강한 황 전 대표가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난 보궐선거에서 보았듯 지금 민심이 바라는 리더십은 개혁적 이미지"라며 "황 전 대표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약점을 갖고 있지 않은가"라고 바라봤다.
'아스팔트 우파' 결집 주도했던 황교안에 우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연일 '중도 확장'을 내세우며 당 외연 확장 전략을 내년 대선까지 이어가야 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여당이 자성적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면서도 '친문' 일색으로 당을 이끌어 가고 있는 만큼 갈 곳 잃은 중도층에 러브콜을 해야한다는 지적이다.

반면 황 전 대표는 '태극기 세력'으로 상징되는 '극우적' 이미지가 강하다는 것이 당내 평가다. 황 전 대표는 당을 이끌던 당시 장외투쟁을 주도하며 이른바 '아스팔트 우파'의 결집을 주도한 바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내 경선을 뚫고 시장직을 재탈환한 일종의 '학습효과'에도 주목하고 있다. 연일 중도층 확장을 언급해왔던 오 시장의 정치적 재기가 앞으로 국민의힘이 나아갈 방향에 큰 울림을 줬다는 것이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해 총선 당시 당 대표를 했지만 당내 그를 대변해주는 세력이 있는 것도 아닌 상황이다. 중도 확정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황교안 체제'에서 공천을 받았던 초선들도 개혁적 성향이 강한 만큼 황 전 대표가 정계에 복귀하더라도 역할 자체에는 한계가 있지 않겠는가"라고 전망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