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테마'에 집중해 투자하라" [독점 UBS리포트]

입력 2021-04-22 16:02   수정 2021-05-12 00:03



"4월의 소나기가 5월의 꽃을 피운다"고들 말한다. 곧 나무들은 꽃을 피우기 시작하고 녹색으로 변할 것이다. 백신 접종의 속도가 빨라지고 경제가 개방되면서, 우리는 자연의 변화를 더 완전하게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가 녹색을 발견할 수 있는 건 비단 나무만이 아니다. 미국 정부도 올 봄에 녹색 색안경을 쓰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접근"을 취할 것을 약속하고 취임했다. 이 같은 강조는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그의 인프라 투자 패키지의 첫 꾸러미인 '아메리칸 잡스 플랜'의 세부사항에 반영됐다.

이 광범위한 제안은 1950년대와 1960년대 미국 주들 간에 고속도로 시스템이 건설된 이후 물리적 기반시설에 대한 연방정부 지출에서 가장 큰 폭의 증가에 해당할 것이다. 이 계획은 수도 기반 시설, 청정에너지 및 고속 광대역 통신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교통분야 지출을 포함한다.




환경적 고려사항들은 유례 없는 수준으로 해당 계획에서 합쳐진다. 운송 인프라를 위해 제안된 6210억 달러 중 1740억 달러가 전기차(EV)에 투자하도록 배정됐다. 여기에는 50만 개의 새로운 충전소 건설이 포함된다. 스쿨버스의 일부뿐만 아니라 연방차량의 전면 교체와 전기화를 의무화하고 EV 구입 시 소비자 리베이트를 제공한다. 탈탄소화 인센티브는 청정에너지까지 확대되며, 청정에너지 세액공제 4000억 달러를 지원할 계획이다. 재생 가능한 자원이나 원자력 발전을 통해 2035년까지 100% 탄소 오염 없는 전력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포함한다.

추상적으로는 인프라 투자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이 있지만, 비용을 어떻게 부담할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발생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은 연방 법인세율을 21%에서 28%로 인상하는 것이다. 10월 법안 통과를 예상하지만, 세부사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정될 것이다. 이 패키지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예비 추정치는 2022년 말까지 GDP 성장률에 약 0.5%포인트를 추가할 것이라는 것이다.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청정에너지, 에너지 효율 등 그린테크 테마에 맞춘 기업 등 특정 부문과 기업이 상당한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은 상당 부분 조정될 것으로 보이지만, 기후 변화에 대한 이 정부의 중요한 초점을 감안할 때 여전히 '녹색'으로 기울 가능성이 크다. 미국은 기후에 관한 세계적인 리더로서의 위치를 되찾기 위해 분명히 입지를 굳히고 있다.

인프라 법안이 구체화되고 세계 지도자들이 오는 11월 열리는 2021년 유엔 기후변화회의(COP26)를 준비하는 등 바쁜 여름과 가을이 예상된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결정될 세부 사항과 관계없이 기후 및 환경 관련 문제에 집중해야 하는 분명한 의무 사항이 마련돼 있으므로 이러한 영역과 관련된 수많은 투자 기회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켜야 한다.

정리=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