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2012년 박근혜' 될 수 있을까…文과 거리두기 나서

입력 2021-04-27 09:04   수정 2021-04-27 09:06


보궐선거 이후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 돌입했다. 여권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가 대선 지지율 1위를 구가하고 있는 가운데 그가 2012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길을 걸으며 현 정권과의 '차별화 전략'을 취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재명, 코로나 백신으로 현 정부에 반기 들어
이 지사는 지난 20일 이른바 '페이스북 정치'를 재개하며 대선 신호탄을 쐈다. 같은 날 여의도를 찾아 토론회에 나섰으며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기도 했다.

보궐선거 패배 이후 자신과 민주당이 나아갈 길은 '실용적 민생개혁'이라고 강조했다. 그런 그가 눈길을 끄는 것은 야당에 향한 비판은 이어가면서도 여당에 각을 세우는 발언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을 향해 "선거가 끝나자 수구로 복귀하려 한다"고 비판하면서도 현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에 대해서도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당내 경선을 뚫어야 하는 만큼 이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더욱 각을 세울지는 미지수다. 다만 그가 애초에 '친문' 지지층의 마음을 얻을 수 없는 포지션인 만큼 현 정부를 때리는 행보를 이어갈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이명박과 '차별화 전략'으로 대권 잡았던 박근혜
이 같은 분석이 나오는 이유는 과거 박 전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각을 세우며 대선을 거머쥐었던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통령은 2012년 대선 경선 과정에서 같은 당 소속인 이 전 대통령을 향해서도 비판을 주저하지 않았다.

2012년 대선은 현직 대통령의 레임덕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미래 권력이 주도적으로 현 정부를 비판, 이러한 과정이 효과를 본 대표적 사례로도 꼽힌다.


이 지사는 자신이 '민주당원'임을 강조하면서도 문재인 대통령과는 거리를 두는 전략을 취할 가능성이 높다. 이른바 '친노' 세력에 대한 애정을 표하면서도 '친문' 세력과는 거리를 두는 행보를 취할 것이라는 관측.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 지사가 이제 와서 '친문' 지지층을 끌어안기도 애매한 포지션"이라며 "민주당에 뿌리가 있다는 점은 강조하면서도 현 정부와는 차별화를 두는 것이 본인이 살길 아니겠는가"라고 바라봤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