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새 원내대표에 김기현…"대선 승리해 대한민국 정통성 회복"

입력 2021-04-30 17:25   수정 2021-05-01 01:00


제1야당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에 울산 지역 4선인 김기현 의원이 선출됐다. 울산지역에서 원내사령탑을 배출한 것은 통일민주당 시절 최형우 원내총무(현 원내대표) 이후 30여 년 만이다. 중도 개혁 성향에 계파색이 엷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원활하게 치를 수 있다는 기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사법·입법·행정 요직 섭렵
국민의힘은 30일 원내대표 결선투표 결과 총 100표(이명수 의원 불참) 중 66표를 얻은 김 의원이 김태흠 의원(34표)을 32표 차로 누르고 원내대표에 당선됐다고 발표했다. 앞서 치러진 1차 투표에선 △김기현 34표 △김태흠 30표 △권성동 20표 △유의동 17표 등 과반을 얻은 후보가 나오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 “반드시 국민 지지를 얻어내고 내년 대선에서 이겨 대한민국 정통성을 살려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또 “결코 편협되거나 편향되게 당을 이끌지 않고 비주류가 당 대표가 될 수 있는 역동성이 넘치는 국민의힘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김 의원의 승리는 일찌감치 예견됐다. ‘수권 정당’을 기대하는 당의 민심에 가장 부합하는 후보라는 이유에서다. 김 원내대표는 엘리트 법조인이 수두룩한 국민의힘에서도 입법·사법·행정부 요직을 두루 경험한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다.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뒤 사법고시에 합격, 대구지방법원과 울산지방법원 등에서 판사로 재직했다. 40대 중반(2004년)에 정치에 입문한 뒤 울산에서만 내리 3선을 했다. 19대 국회에선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원회 의장 등 요직을 맡으면서 ‘전략통’으로 이름을 알렸다. 이후 울산시장을 꿰차 지방 행정 경험까지 쌓았다.

국민의힘의 한 중진 의원은 “거대 여당에 맞서 내년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를 치밀하게 준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청와대의 울산시장 청와대 선거 개입 의혹’ 피해자로 재선에 실패한 이력도 향후 선거에서 득이 될 것이라는 평가다. 그동안 김 의원이 견지해온 중도 개혁 성향도 이번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 당내 개혁 성향을 보이는 초선 의원들과도 관계가 원만하다. 김 원내대표는 “원내대표에 당선되면 초선과 대화·공감의 시간을 매주 한 차례 정례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여 관계는 전임인 주호영 원내대표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정치색이나 계파에 얽매이지 않고 대화와 소통을 우선하는 정치철학 때문이다. 다만 전임 지도부가 전략 부재로 거대 여당의 입법 독주를 제대로 막지 못했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 과제 야권 통합
김 원내대표의 당면 과제는 당 안팎의 서로 다른 야권 세력들을 한데 통합하는 일이다. 당내 의견을 모아가는 일도 간단치 않다. 이번 선거의 이변은 권 의원과 유 의원을 제치고 결선투표에 오른 김태흠 의원이 꼽힌다. ‘친박(친박근혜)’계라는 평가를 받는 김 의원이 1차 경선에서 2위에 오르자 계파 정치가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권 의원과 유 의원이 받은 37표 중 32표가 결선투표에서 김 원내대표에게 쏠린 것은 계파 갈등 재연을 막기 위한 몰표였다는 해석이다.

전임 원내대표가 속도를 냈던 야권 통합은 더 신중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김 원내대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야권의 대선 후보들을 한데 모으는 야권 통합보다 당을 먼저 혁신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혀왔다. 그는 “정통성 있는 우리 당을 가볍게 여기고 남의 떡을 크게 보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일”이라며 선자강론을 강조했다. 야권 대선주자 1위인 윤 전 총장을 당의 대선 후보로 끌어들이려면 먼저 당을 혁신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번 선거는 한 달 후로 예정된 당 대표 선거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주호영 의원(대구)과 조경태 의원(부산) 등 영남을 기반으로 한 후보들이 긴장하는 모습이다. 당의 ‘투톱’인 대표와 원내대표가 모두 영남 출신이면 ‘도로 영남당’이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서다. 반면 수도권을 기반으로 하는 나경원 전 의원과 김웅 의원은 반색하는 분위기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4·7 재·보궐선거와 마찬가지로 강경 보수보다 중도 개혁 성향 후보가 힘을 얻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가 내년 대선에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좌동욱/이동훈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