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상왕 정치' 끝내야"…'송영길 號'에 거는 기대

입력 2021-05-04 10:16   수정 2021-05-04 10:18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송영길 號(호)'로 체제를 정비했다. 송영길 신임 민주당 대표는 '대선 관리'라는 중책을 맡은 가운데 그동안 '상왕 정치' 논란의 중심에 있던 이해찬 전 대표(사진)로부터 자유로운 인물로 꼽힌다. 이에 당내 일각에서는 이제는 '상왕 정치'를 끝내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홍영표·우원식 후원회장 맡았던 이해찬
이 전 대표는 지난 당대표 경선 당시 홍영표·우원식 두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았다. 공개적으로 지지 표명을 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자신이 점찍은 후보는 송 대표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린 셈. 그러나 송 대표는 35.60%를 득표해 친문 핵심 홍 의원(35.01%)을 간발의 차(0.59%포인트)로 따돌렸다. 우 의원은 29.38%를 얻어 3위를 기록했다.

이 전 대표는 원내대표 선서 당시에도 윤호중 원내대표를 측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원내대표는 과거 이 전 대표 체제에서 사무총장을 지낸 바 있다.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이 전 대표와 친분이 있는 의원들이 모두 윤 원내대표 지원에 나섰고, 이 전 대표 역시 주요 의원들과 사전에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송 대표가 '중심'을 잡아줘야 한다는 지적이 당 내부에서 나온다. 이 전 대표가 차기 대선과 관련해 유력 주자들을 연이어 접촉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연이어 대선 후보 접촉하며 보폭 늘리기도
이 전 대표가 지난해 총선을 기점으로 정치권 일선에서 물러났지만, 여전히 그의 영향력이 민주당 내에 미치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그는 현재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측면에서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를 지원하는 전국 단위 조직 플랫폼인 '민주평화광장'은 '이해찬계' 핵심으로 꼽히는 5선의 조정식 의원이 주도하고 있다. 이름도 민주당의 '민주', 경기도의 도정 가치인 '평화', 이 전 대표의 연구재단인 '광장'에서 따왔다. 내달 12일 발기인 대회가 예정돼 있는데 발기인만 1만 여명에 달한다.


지난달 28일에는 여의도에서 이낙연 전 대표와도 독대해 주요 정치 현안을 논의하며 이낙연 전 대표에게 대권 도전과 관련한 조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이 전 대표가 당을 떠난 지 언젠데 아직도 야권에 '상왕 정치' 비판 빌미를 주려 하고 있다"며 "결국 송 대표가 중심을 잡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