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기술 패권 선점하자"…日정부·기업 50곳 뭉쳤다

입력 2021-05-05 17:56   수정 2021-05-06 01:27

일본 정부와 도요타자동차, 도시바 등 일본의 분야별 대표 기업 50여 곳이 양자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협의체를 이달 출범시킨다. 차세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되는 양자기술의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미국과 중국이 정부 주도로 기술 개발을 서두르는 데 대한 대응 조치로 분석된다.

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5월 발족하는 민관 협의체에는 도요타, 도시바, NEC, 후지쓰, 히타치, NTT그룹 등 분야별 대표 기업 50여 개사가 참여한다. 분야별 소위원회를 구성해 양자암호·양자통신 기술, 신약 및 신소재, 양자 시뮬레이션 기술, 금융상품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내년에 협의체를 법인화하고, 양자기술에 투자하는 펀드도 조성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미국과 협력해 양자기술 분야에서 중국을 견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지난달 16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공동성명을 통해 “양자과학의 기술 개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양자기술은 특수한 물리 법칙인 양자역학을 고속연산과 통신 분야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컴퓨터 처리 능력과 암호, 통신, 센서 기술을 비약적으로 향상할 수 있고 신약, 신소재, 금융상품 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다. 안전보장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해당 기술 개발과 실용화 속도가 앞으로 수십 년간 국가 경쟁력을 결정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일본은 안보 분야에 활용도가 높은 양자통신·암호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도시바의 양자통신·암호 하드웨어 관련 특허 건수는 세계 1위다. NEC와 NTT도 세계 최대 규모의 관련 특허를 갖고 있다.

반면 기술을 실용화하는 측면에서는 중국에 뒤처져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중국은 국가 주도로 이미 베이징과 상하이 간 2000㎞에 걸쳐 양자암호 통신망을 깔았다. 이 때문에 정부가 나서서 주요 기업들의 첨단기술을 서둘러 실용화하지 않으면 ‘기술에서 이기고 사업에서 진다’는 일본의 약점이 반복될 것이란 위기감을 민관이 공유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개별 기업이 독자적으로 진행하기에는 위험성이 크지만, 정부의 지원을 받아 기업들이 공동으로 나서면 양자기술의 실용화 및 사업화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계산이다. 미국 정부도 지난해 6억달러(약 6756억원)를 투자해 복수의 국립연구소에 양자기술 연구센터를 설치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IBM과 마이크로소프트(MS) 등 미국 정보기술(IT) 대기업들이 동참하기로 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