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5·18은 현재진행형…어떤 독재에도 맞서야"

입력 2021-05-16 19:27   수정 2021-05-16 19:29


보수야권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18 기념일을 이틀 앞둔 16일 "5·18은 41년 전에 끝난 것이 아니고 현재도 진행중인 살아있는 역사"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또한 "(5·18이) 지금의 헌법과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만드는 원동력"이라며 "역사의 교훈을 새겨 어떤 독재에도 분연히 맞서야 한다. 독재와 전체주의에 대항하는 게 자유민주주의"라고도 말했다.

윤 전 총장은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주의에 대해 검찰에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얘기했다"며 "정치적 발언이 아닌, 대한민국을 사는 책임 있는 지성인이자 전직 검찰총장으로서 하는 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3월4일 검찰총장직에 대한 전격 사의를 표하면서도 "이 나라를 지탱해 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 그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헌법정신'을 언급한 바 있다.

윤 전 총장은 또 검찰총장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해에도 5·18 관련,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민주주의를 위한 희생정신을 깊이 새기고 현안 사건 공소유지에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한 적이 있다. 여기서 현안 사건이란 고(故) 조비오 신부의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 재판을 뜻한다. 그는 서울대 법대 재학 시절 5·18 유혈진압에 대한 모의재판에서 전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구형하기도 했다.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윤 전 총장이 현안과 관련해 메시지를 낸 것은 지난 3월 언론과의 인터뷰 이후 처음이다. 당시 윤 전 총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4·7 재·보궐선거와 관련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4월 2일에는 부친과 보궐선거 사전투표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현장에서 별도의 메시지는 발표하지 않았다.

이날 나온 메시지에 이어 윤 전 총장이 직접 광주를 찾아 정치 활동을 본격화할지도 주목된다. 앞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5월 중순쯤 윤 전 총장이 정치 행보를 시작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일각에선 윤 전 총장이 5·18 관련 메시지를 낸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윤 전 총장이 보수 성향의 국민의힘보다는 중도·진보 성향을 띠면서 세력화를 모색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