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 찾아가는 ESG 소통경영 지속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5-24 14:32  

한국남부발전, 찾아가는 ESG 소통경영 지속

이승우 사장, 전국 발전본부 현장경영 통해 솔선수범의 리더십 보여
지역, 협력사 소통, 탄소중립 대응 친환경 전력생산, 지역균형 뉴딜 등 강조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이 부산발전본부에서 발전소 터빈 등 주요 설비를 점검하고 있다.남부발전 제공.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 이승우 사장이 실천과 소통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친환경 전력생산과 안전·청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지역민과의 적극적 소통으로 지역균형 뉴딜을 위한 초석도 제대로 쌓기 위해서다.

이승우 사장은 지난 10일 강원도 삼척을 시작으로, 세종, 경남 하동, 제주, 인천, 강원 영월, 경북 안동에 이르기까지 일주일간 전국 각지에 위치한 발전소를 방문해 현장 현안을 직접 듣는 소통경영을 시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취임 시부터 전력산업 탄력 성장, 슬기로운 에너지전환, 국민중심 ESG 경영을 강조한 이 사장은 남부발전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발전산업생태계가 상생하는 길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 발전본부 소통경영 또한 ESG 경영에 대한 CEO의 의지를 재확인하는 자리였다.

이승우 사장은 재무적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삼척발전본부를 가장 먼저 방문해 위기 해결을 위해 가장 앞에 설 것을 약속하고 전 직원의 혁신 참여를 독려했으며,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13시간 동안 진행되는 발전소 운전 야간 교대근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수행해 말만이 아닌 실천으로 직원들의 신뢰를 얻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남부발전은 지역주민, 협력사와의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하동본부에 방문했을 때 지역주민의 요구사항이 있다는 것을 들은 이 사장은 주민과의 소통간담회를 개최해 지역주민의 요구사항을 적극 청취했다. 사업소 내 협력사 사무실에도 방문해 현장 안전을 당부하기도 했다.

지역균형 뉴딜의 선도적 이행을 위해 각 발전소가 위치한 지자체장을 만나 주민수용성 향상과 지자체 협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사장은 “소통하지 않는 것은 일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소통과 이해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빠른 길”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역민, 협력사, 지자체와의 소통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친환경 전력생산에 대한 적극적 소통행보도 이어갔다. 남제주, 신인천, 영월, 안동, 부산본부로 이어진 LNG 발전소 현장경영에서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의 이행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에 대해 현장 직원들과 토론을 시행했으며 신인천본부내 국내 최대규모 수소 연료전지 발전시설과 남제주 국제풍력센터 방문하여 친환경 에너지 확대 보급을 위해 남부발전 전 임직원의 역량을 모아달라는 메시지를 전파했다.

안전·청렴문화 전 직원의 내재화도 강조했다. 이승우 사장은 하동본부에서 KOSPO 안전경영선포식을 통해 ‘안전 최우선, 소통과 실천으로!’라는 새로운 안전경영 슬로건을 선포했다.

현장중심의 안전경영을 다짐했다. CEO, 직원들이 함께하는 청렴 다짐행사 개최를 통해 청렴이 모든 업무의 기본이 돼야 하며 국민 눈높이에서 행동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사장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친환경(E), 사회적 책임(S), 지배구조 개선(G) 가치 기반의 ESG 경영은 필수”라면서, “전 직원이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사회·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며 청렴·안전한 기업문화를 통해서 국민에게 신뢰받는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