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줄 없이 자유 누려봐!"…개 풀어놓는 유튜버, 정상인가요?

입력 2021-05-29 11:01   수정 2021-05-29 11:03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반려견의 목줄을 잠시 풀고 산책하는 영상을 올린 유튜버들의 행태를 지적하는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 A씨는 유튜버에 올라온 영상들의 내용을 공유하며 "뒤에 사람이 지나가고 있는데 목줄을 손에서 놓고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A씨는 "주변에 사람이 없다는 건 견주만의 생각이다. 눈에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라며 "개 목줄을 푸는 행위는 본인과 본인 가족을 제외한 타인을 무시하는 이기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해당 글을 접한 네티즌들은 "목줄이 답답하면 애견 운동장이나 본인 집 앞 마당에서나 풀어놓아야 한다", "목줄 안 한 개와 마주치면 공포 그 자체다", "강아지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지만 무서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털 알러지 있는 사람들은 무슨 죄냐", "목줄 했는데 길게 잡는 것도 민폐다"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유튜브에서는 목줄을 채우지 않은 채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영상을 다수 찾을 수 있다.


최근 경기 남양주에서 50대 여성이 산책을 하다가 대형견에 물려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개물림 사고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졌다. 이전에도 경기도 안성의 한 애견카페에서 종업원 2명이 개물림 사고를 당하는가 하면, 사람 외에도 맹견 로트와일러가 소형견인 스피츠를 물어 죽게 한 사건도 있었다.

소방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개 물림 사고 환자 이송건수는 약 1만1152건에 달한다. 일일 평균 6건의 크고 작은 개 물림 사고 환자가 발생한 것. 특히 이는 사람에만 한정한 것으로, 동물 간 벌어진 사고까지 더하면 사고건수는 훨씬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려견 관리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견주는 동물보호법 제13조에 따라 등록대상동물과 동반 외출할 시 목줄 등의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를 위반해 사람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특히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 테리어, 로트와일러와 그 잡종의 개 등 맹견 소유자는 맹견으로 인한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나 재산상의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그러나 현행법 상 맹견으로 분류되는 종이 아니라면 물림 사고를 예방할 실질적인 규정이 없다는 허점이 있다. 당장 남양주 개 물림 사고의 대형견 또한 현행법 상 맹견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에 맹견의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과 함께 품종별로 세밀한 공격성 평가 등을 토대로 한 세밀한 관리, 처벌 기준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