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조국 회고록, 초현실적 망상…팩트는 판결문에"

입력 2021-06-01 13:10   수정 2021-06-01 13:12


한동훈 검사장(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출간한 회고록에 대해 "초현실적 망상"이라며 "판결문 한 번만 읽어 보시라. '뇌피셜'말고 '사실(fact)'은 거기 있다"고 비판했다.

한 검사장은 1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비리를 저지른 것' 자체보다 '권력으로 비리를 옹호한 것'이 훨씬 더 나쁘다고 생각한다"며 곧 있을 대규모 검찰인사에 대해 "권력이 싫어하는 수사를 한 검사들만 내쫓겠다는 게 아니라, 조국을 적극 옹호한 검사들만 남기고 다 내쫓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한 검사장은 인터뷰에 응한 이유에 대해 "누구라도 나서서 할 말 하고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러지 않으면 힘을 가진 쪽이 왜곡한 이런 거짓 기록이 나중에 진실 행세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회고록에 대해 "책이 수백쪽인데, 이렇게 할 말 많은 사람이 왜 법정에서는 수백번씩 증언거부하면서 아무 말 안 하는지 모르겠다. 책을 보니, 새로운 내용 없이 조국이나 추종자들이 SNS, 유튜브에서 반복해 온 내용들 그대로고, 하나같이 사실이 아닌 뇌피셜들이다. 판결문 한 번만 읽어 보시라. '뇌피셜'말고 '사실(fact)'은 거기 있다"며 "정경심, 조범동, 조권 판결문의 유죄 범죄사실들, 유재수 감찰 무마 등 조국 공소장들, 이성윤 공소장의 조국 관여 사실들이 다 공개되고 평가받았는데도 아직도 이런 말 하는지, 마치 다른 세상 사람 같다. 속을 사람도 이제는 별로 없지 않나"라고 평가절하했다.

한 검사장은 "조국을 옹호해 놓고, 국민들에게는 룰을 지키라고 할 수 있겠나? 조국 사태는 룰과 상식을 파괴해서 이 나라를 굉장히 후지게 만들었다"며 "이 나라 국민들 중 어느 누가, 입시서류들을 매번 위조하나? 교사 채용하고 뒷돈 받나? 미공개정보로 몰래 차명주식사나? 자기편이라고 감찰을 무마하나? 한밤중에 증거 빼돌리나? 우리나라가 이런 범죄들을 평범하고 일상적인 걸로 여기는 나라였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상식 있는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거다"라고 했다.

조국 일가에 대한 수사가 가혹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조국 측은 정경심 판결문에 나오듯 '진실을 말하는 사람'에게 고통을 가하면서 집요하게 수사를 방해했고, 증거인멸을 증거보전이라고 혹세무민했고, 아직도 동양대 PC IP조작이니 하는 말도 안 되는 주장 계속하고 있지 않나? 조국, 정경심의 휴대폰을 압수하지도, 입시 당사자 조민을 기소하지도 않았는데, 과도한 수사라는 주장도 틀린 말"이라고 했다.

한 검사장은 "이 수사 하면 내 검사 커리어가 사실상 끝날 거라는 건 당연히 예상했고, 할 일 하는 거니 그래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다. 다만, 이런 식으로까지 말도 안 되게 선동하고 치졸하게 보복할 거라고는 생각 못 했다"며 "공직자가 범죄를 시스템에 따라 수사하는 것이 어떻게 쿠데타인가. 범죄를 덮어주지 않으면 역심이고 쿠데타인가, 조선시대 사극 찍나, 절대왕정인가. 조국 사태 때가 정권이 가장 강할 때였다. 추미애 같은 사람 한 명이 이렇게 쉽게 망가뜨릴 수 있는 검찰이 무슨 쿠데타를 하고 역모를 한다는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