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맥쿼리인프라펀드, 투자 기업의 ESG 평가 추진

입력 2021-06-02 08:53  

≪이 기사는 06월01일(14:51)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맥쿼리인프라펀드)가 앞으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정책의 일환으로 투자법인의 ESG 평가를 추진한다. 기존에 진행했던 지역사회 및 시설이용자와 상생하는 정책에 더해 국제적인 평가기준을 통해 객관적인 ESG 성과를 평가받겠다는 의도다.

맥쿼리인프라펀드는 1일 펀드가 투자 중인 법인에 대해 ESG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받을수 있는 국제적인 평가 기준인 GRESB(Global Real Estate Sustainability Benchmark, 글로벌 실물자산 지속 가능성 벤치마크)에 등록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ESG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환경 친화성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며,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통해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기업 운영의 투명성을 크게 제고할 수 있는 정책이다. GRESB는 부동산 및 인프라자산 운영 기업의 ESG성과를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 및 선도적인 동종 업종의 사례를 통해 각 기업이 추진하는 ESG가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평가 기관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평가 결과를 통해 각 기업의 ESG추진성과를 모니터링할 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맥쿼리인프라펀드는 2002년 설립이래 ESG에 기초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많은 성과를 거둬왔다. 우선 맥쿼리인프라펀드는 도로, 철도, 항만 등 공공성이 짙은 사회기반시설에 투자를 하고 있어, 지역사회 및 시설 이용자와 상생하는 정책에 초점을 맞춰왔다. 용인서울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연결, 천안-논산 및 서울-춘천 민자 도로의 협약기간 연장을 통한 요금인하, 지방정부가 주무관청으로 있는 민자도로사업의 사업 재구조화를 통한 재정부담 완화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또한 맥쿼리인프라펀드가 투자한14개 사업 법인은 매년 지역사회와 공동으로 봉사활동 참여하고 있다. 인근 학교 및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장학금 지급하거나 사회복지시설 기부 등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맥쿼리인프라펀드는 투자법인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운용시설의 첨단화, 디지털화도 강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내 최장 교량인 인천대교의 경우 지난 3년간 대규모 시설투자를 통해 해상교량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첨단 계측시스템 도입했다. 도로이용자의 편의성 제고 및 사고의 조기 예방을 위한 요금징수시스템(Toll Collection System)과 고속도로교통관리시스템(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을 첨단시스템으로 교체한 바 있다. 용인서울고속도로는 종이청구서를 대체하고자 카카오톡 서비스를 통하여 미납요금을 안내하고 징수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맥쿼리인프라펀드 산하의 다른 투자법인에서도 적극활용할 예정이다.

맥쿼리인프라펀드의 투자법인은 법적 기준보다 높은 안전기준을 사업장에 적용하면서 산업재해예방에 주력해 왔다. 2010년부터 산업안전전문가와 투자 법인의 임직원이 함께 참여해 산업안전의식 향상 및 사례를 공유하는 산업안전보건의 날(Safety Day) 행사를 매년 1회 개최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운용사 및 모든 투자 법인의 경영진이 참여하는 안전관리위원회(Safety Management Committee)를 분기 1회 개최하면서 각 법인 임직원간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성공사례의 공유, 사고시 발생 원인 철저 분석 및 개선방안 마련, 공공재인 시설물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맥쿼리인프라펀드는 올해부터 투자법인들의 온실가스배출량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수집된 자료분석을 기반으로 각 투자법인 단위의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마련하도록 권장하는 등 투자기업의 탄소제로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서범식 맥쿼리자산운용 대표는 "맥쿼리인프라펀드는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하는 장기투자펀드로서 투자 성과 향상과 함께, 그 과정에서 공공 부문과 민간의 균형적 상생 방안을 찾는데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GRESB등록 추진은 한국의 대표적인 상장인프라펀드로서 ESG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고 지속 가능한 펀드로서 발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맥쿼리한국인프라펀드는 2002년 12월 국내 기관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해 인프라펀드를 설립하고 2006년 3월 한국거래소에 상장됐다. 국내투자자 비중이 85%, 투자자 수는 8만여명이며 시가총액은 4조6000억원으로 국내에서 대표적인 상장인프라펀드로 발전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