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檢 조직개편 내부 우려 전달"

입력 2021-06-02 18:12   수정 2021-06-02 23:51

김오수 신임 검찰총장이 법무부가 추진 중인 검찰 조직개편에 대해 “검찰 내부의 우려를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형사부의 직접수사 등을 제한하는 조직개편안에 대해 검찰 내부 반발이 극심한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장과 박 장관은 이르면 이번주 발표될 검찰 인사와 조직개편에 대해 3일 구체적인 협의에 나선다.

2일 김 총장은 취임 후 처음으로 박 장관과 만나 50여 분간 환담했다. 김 총장은 법무부를 나서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어제 고검장·검사장들로부터 조직개편안에 대한 검찰 구성원의 우려를 들었다”며 “검찰 구성원의 걱정을 (박 장관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법무부는 △형사부가 아닌 반부패부 등 전담부서만 직접수사를 하고 △전담부서가 없는 곳은 총장의 승인을 받아 수사해야 하며 △마약범죄를 담당하는 강력부를 통폐합하는 내용 등을 담은 조직개편을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해 검찰 내부에서 “수사 공백이 발생할 것”이라는 반발이 쏟아지고 있다.

김 총장은 조만간 단행될 검찰 ‘대폭 물갈이’ 인사와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구도에 관해 (박 장관에게 의견을) 전달했다”며 “분위기는 당연히 나쁘지 않았고 (박 장관이) 긴밀하게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과 김 총장은 3일 오후 4시 서울고검에서 만나 검찰 인사 기본방향과 검찰 조직개편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박 장관은 총장으로부터 인사에 관한 의견을 듣는 절차를 공식화하겠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며 “이번 협의도 이 같은 절차를 밟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지난달 31일 사의를 밝힌 배성범 법무연수원장이 “특정 수사팀의 일원이었다는 이유로 인사 등에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한 말에 대해 “장관도 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배 원장이 아주 훌륭하고 좋은 말씀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배 원장은 서울중앙지검장 근무 시절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수사를 총괄했다. 사의를 밝히며 이른바 ‘검찰개혁’에 대해 작심 비판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