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가격 급등이 CPI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난달 중고차 가격은 1년 전보다 29.7% 급등했다. 같은 기간 가솔린 등의 에너지 상품 가격도 54.5%나 뛰었다. 앞서 지난 4월에도 중고차 등의 가격 상승으로 CPI가 작년 동기 대비 4.2% 급등해 2008년 9월(4.9%) 후 최대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Fed의 금리 정책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역시 급등하고 있다. 지난 4월 PCE 지수는 작년 동기 대비 3.6% 상승했다. 월가 전문가 예상치(3.0~3.5%)보다 높았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경제활동 재개로 일자리가 늘어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 수는 줄고 있다. 이날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주(5월 30일~6월 5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37만6000건으로 집계됐다. 전주보다 9000건 줄어 6주 연속 감소세다. 전문가 전망치(37만 건)보다 다소 많았지만 코로나19 사태 후 최저치 기록을 갈아치웠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주간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한때 687만 건까지 치솟은 적도 있었다.
물가가 급등하고 고용시장이 개선됨에 따라 Fed가 예상보다 일찍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을 시행하거나 조기에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하지만 Fed는 여전히 물가 상승이 일시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고용시장이 완전히 회복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과 유럽이 돈 풀기 기조를 이어가자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국의 금융부문 수장인 궈수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상하이에서 개막한 루자쭈이 금융포럼의 기조연설자로 나서 “(미국과 유럽의) 비상조치는 단기적으로는 확실히 시장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했지만 부작용 또한 초래해 세계 각국이 함께 그 부담을 지게 됐다”고 날을 세웠다. 미국과 유럽의 고강도 경기 부양책에 대해선 “예상했던 통화 팽창이 도래했지만 미국과 유럽의 동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그 규모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선 선진국의 금융 및 부동산 자산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고 특히 주식시장은 빠른 속도로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며 “산에 자주 오르는 사람이라면 가파른 산은 오르기 어려울 뿐 아니라 내려가기도 어렵다는 것을 안다”고 했다.
정인설 기자/베이징=강현우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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