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물가 5% 급등…'긴축 시계' 빨라지나

입력 2021-06-10 23:21   수정 2021-06-11 01:15

지난달 미국 소비자물가가 시장 전망치를 웃돌며 13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변동성이 큰 음식물과 에너지를 제외한 핵심 물가지표의 상승폭은 29년 만에 가장 컸다. 미국 중앙은행(Fed)은 이런 물가 급등이 일시적 현상이라고 선을 긋지만 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2008년 후 첫 5%대 상승
미 노동부는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5.0% 올랐다고 10일 발표했다. 시장 예측치인 4.7%를 넘겼다. 2008년 8월(5.4%) 후 최고 상승률이다. 5월 근원 CPI도 1년 전보다 3.8% 올라 시장 전망치(3.4~3.5%)를 웃돌았다. 1992년 후 가장 큰 상승폭이다. 지난 4월과 비교하면 근원 CPI는 0.6% 올랐다. 근원 CPI는 계절에 따른 음식과 에너지 소비를 뺀 핵심 가격 지수로 꼽힌다.

중고차 가격 급등이 CPI 상승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난달 중고차 가격은 1년 전보다 29.7% 급등했다. 같은 기간 가솔린 등의 에너지 상품 가격도 54.5%나 뛰었다. 앞서 지난 4월에도 중고차 등의 가격 상승으로 CPI가 작년 동기 대비 4.2% 급등해 2008년 9월(4.9%) 후 최대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Fed의 금리 정책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역시 급등하고 있다. 지난 4월 PCE 지수는 작년 동기 대비 3.6% 상승했다. 월가 전문가 예상치(3.0~3.5%)보다 높았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경제활동 재개로 일자리가 늘어 신규 실업수당 신청자 수는 줄고 있다. 이날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주(5월 30일~6월 5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37만6000건으로 집계됐다. 전주보다 9000건 줄어 6주 연속 감소세다. 전문가 전망치(37만 건)보다 다소 많았지만 코로나19 사태 후 최저치 기록을 갈아치웠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주간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한때 687만 건까지 치솟은 적도 있었다.

물가가 급등하고 고용시장이 개선됨에 따라 Fed가 예상보다 일찍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을 시행하거나 조기에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하지만 Fed는 여전히 물가 상승이 일시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고용시장이 완전히 회복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中, 선진국 돈 풀기 비판
유럽중앙은행(ECB)은 이날 기준금리를 0%로 동결했다. 예금금리(-0.50%)와 한계대출금리(0.25%)도 각각 현행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미국과 유럽이 돈 풀기 기조를 이어가자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국의 금융부문 수장인 궈수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상하이에서 개막한 루자쭈이 금융포럼의 기조연설자로 나서 “(미국과 유럽의) 비상조치는 단기적으로는 확실히 시장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했지만 부작용 또한 초래해 세계 각국이 함께 그 부담을 지게 됐다”고 날을 세웠다. 미국과 유럽의 고강도 경기 부양책에 대해선 “예상했던 통화 팽창이 도래했지만 미국과 유럽의 동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그 규모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선 선진국의 금융 및 부동산 자산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고 특히 주식시장은 빠른 속도로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며 “산에 자주 오르는 사람이라면 가파른 산은 오르기 어려울 뿐 아니라 내려가기도 어렵다는 것을 안다”고 했다.

정인설 기자/베이징=강현우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