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 만에…'新대서양 헌장' 꺼낸 바이든, 세계질서 재편 선언

입력 2021-06-11 17:37   수정 2021-07-11 00:02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1년 8월 14일 당시 미국 대통령인 프랭클린 루스벨트와 영국 총리 윈스턴 처칠이 대서양에 정박한 영국 군함 프린스오브웨일스에 올랐다. 이들은 무분별한 영토 확장을 중단하고 세계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대서양 헌장’에 합의했다. 헌장은 이후 유엔 창립 기반이 됐다.

80년이 지났다. 코로나19가 인류를 덮쳤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0일(현지시간) 대서양이 보이는 영국 남서부 콘월에서 만나 ‘신대서양 헌장’에 합의했다. 80년 전 세계를 공포와 결핍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 손잡았던 두 나라는 민주주의 수호와 코로나19 종식, 생물다양성 보존 등을 약속했다.

취임 후 첫 순방 외교에 나선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미국이 돌아왔다”고 강조했다. ‘아메리카 퍼스트(미국 우선주의)’를 외치던 도널드 트럼프 시대가 끝나고 국제사회의 협조를 강조하는 바이든 외교가 힘을 받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대서양 헌장 합의
바이든 대통령과 존슨 총리는 이날 604개 단어로 이뤄진 신대서양 헌장에 서명했다. 1941년 루스벨트와 처칠의 대서양 헌장을 업데이트한 것이다. 양국의 동맹 관계를 재확인하고 러시아와 중국에 대응해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자리였다고 뉴욕타임스는 평가했다.

급증하는 사이버 테러에 함께 맞서고 세계 경제를 뒤흔든 코로나19 대유행,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도 두 나라가 힘을 합치기로 했다. 세계 최저 법인세율(15%) 도입, 핵 없는 사회 추구 등의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도 발표했다. 회담 후 바이든 대통령은 “존슨 총리와 생산적 만남을 했다”며 “두 나라 국민 사이 특수관계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1시간20분간 광범위한 주제를 다뤘다”며 “청량제 같았다”고 평가했다. 양국 정상은 10분간 회담한 뒤 참모진과 개발도상국에 인프라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 아프가니스탄·중국·이란·러시아 등과 관련한 외교 이슈를 논의했다.
미·영 간 의미 있는 만남
회담 후 존슨 총리는 “대서양 헌장이 유엔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설립 기반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날 존슨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19세기 미국 노예해방 운동가 프레더릭 더글러스를 그린 벽화 사진을 선물했다. 흑인 인권운동 캠페인인 ‘Black Lives Matter(흑인의 생명도 중요하다)’를 지지한다는 의미라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산 자전거와 헬멧을 건넸다.

이날 두 정상의 만남에 대해 외신들은 “트럼프 대통령 퇴임 후 첫 외교 행보에 나선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의 외교력을 복원해 세계질서를 재편하겠다는 뜻을 알린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신대서양 헌장을 통해 양국은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지켜 나가겠다고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과거 국가 간 합의한 성명을 수시로 파기했던 것을 염두에 둔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G7, 10억 회분 백신 공유 약속
이날 두 정상의 만남은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이뤄졌다. G7 정상회의에는 미국, 영국, 일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가 참가한다. 코로나 사태 이후 첫 대면 정상회의다. 한국과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도 초청국 자격으로 참석한다.

존슨 총리는 G7 정상이 2023년까지 코로나19 백신 10억 회분을 기부하기로 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영국은 9월까지 백신 여유분 500만 회분을 기부하는 등 내년까지 최소 1억 회분을 나눌 계획이다.

미국도 화이자 백신 등 5억 회분을 국제사회에 기부한다. 미국이 백신을 외교 수단으로 활용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아무 조건 없이 백신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