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우울증 초기증상과 동반되기 쉬워…좋은 음식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6-13 10:00   수정 2021-07-12 15:04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우울증 초기증상과 동반되기 쉬워…좋은 음식은?



‘연예인 병’이라 불리는 공황장애. 몇 년 전부터 연예인들이 각종 매체를 통해 공황장애 치료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시작한 이후 공황장애 증상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정신과 질환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공황장애가 비단 연예인에게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스트레스 환경에 놓인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공황장애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는 2015년 10만 5210명에서 2019년 16만9550명으로, 5년 사이 60% 넘게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황장애란 공황발작과 예기불안을 주된 특징으로 하는 정신과 질환이다. 공황발작이란 극도의 공포감이 갑작스레 밀려와 수 분 내에 최고조에 이르다가 20~30분 후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때 질식감, 목이 조이는 느낌, 심장 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세를 경험할 수 있다. 예기불안은 이 공황발작이 언제 나타날지 몰라 불안해하는 증세를 뜻한다. 예를 들어 운전 도중 공황발작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사고 발생률이 커지기 때문에 공황장애 증상 환자들은 운전도 제대로 할 수 없다.

최근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증상 환자들이 늘어가는 가운데, 공황장애 치료를 위한 천연성분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그 중 GRAS(미 안전성 평가 제도)인증 효모에서 추출된 SCP20은 효과가 우수하고 안전성이 높다고 평가되어지는 원료 중 하나다.

SCP20을 불안증 환자들에게 복용시켰을 때, 단 일주일만에 그 증세들이 개선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아울러 부교감신경의 항진 반응도 보였다. 공황발작 증상은 대개 교감신경의 항진으로 발현되는데, SCP20이 이에 대응하는 부교감신경을 항진시킨 것. 여러 전문가들은 공황장애 치료에 있어 불안감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신체화증상을 완화시키는 성분이라고 언급한다.

이 외에도 공황장애와 우울증은 동반되어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다. 공황장애와 우울증을 동시에 앓게 되면 치료에 있어 어려움이 커지는데, SCP20은 우울증초기증상 관리에도 유익한 물질이다. SCP20은 우울증 치료제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약물과 동일한 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생쥐를 사용한 강제 수영 검사를 통해 우울증 증상 감소 효과가 확인되었다.

SCP20은 공황장애극복방법을 비롯 다양한 정신과적 질환 치료를 위한 생약(자연물을 그대로 또는 간단한 가공처리를 해 의약품으로 사용하거나 의약품의 원료로 삼는 것)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중에도 SCP20을 사용한 효모식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우울증 약, 공황장애 약 등 전문의약품으로의 개발도 기대되는 전망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