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생글이 통신]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한 부분을 거듭 확인해야 좋은 내신 가능

입력 2021-06-14 09:01  

안녕하세요. 저는 한양대 경영학과 20학번인 14기 생글기자 안다경입니다. 이 시기가 되니, 고등학교 1학년 때 중간고사를 망쳐 속상했던 경험이 떠오르네요. 예전의 저처럼 원하는 성적을 받지 못해 속상해하는 친구들에게 학교 내신을 준비하는 방법에 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는 공부 방법을 바꿔서 성적 상승 그래프를 만들었던 만큼, 여러분에게 그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스터디플래너를 활용하세요
성적 향상에 중요한 공부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할게요. 첫째, 스터디플래너를 사용해 공부를 계획하고 실행해요. 이게 정말 중요한 단계예요. 공부할 때 머리로만 계획하면 그 계획을 지키기 힘들어요. 그렇기에 스터디플래너에 꼼꼼하게 계획을 작성하고, 계획대로 공부한 다음 결과를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해요. 계획을 짤 때는 1주일 단위로 학교에서 배웠던 교과 내용을 전부 복습하는 것을 추천해요. 시험 전까지 꾸준하게 매주 복습하면, 기억에 잘 남아 점수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그리고 매일 공부한 시간과 느꼈던 점을 플래너에 적고 반성하는 시간도 가졌으면 해요. 그 시간을 통해 스스로 더 나은 공부 방법을 찾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둘째, 수업 시간에 집중해서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하는 내용을 확인해야 해요. 이건 너무 당연하지만 중요해서 짚고 넘어가요. 시험문제는 선생님이 출제해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부분은 출제될 확률이 매우 높아요. 그러니 꼭 수업에 집중해 중요 표시를 해둡시다.

마지막으로 시험 전에 작년 기출 문제를 풀어 봐요. 선생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과 출제 유형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한 번 풀어보면 시험장에서도 문제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고, 기량을 잘 발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개념 학습 후에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세요
국어는 지문을 분석하고 핵심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문학은 작품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문법에서는 개념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단순히 교과서로 개념을 공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에요. 실제로 문제를 풀어보지 않으면 개념을 이해했는지 어떤 점이 중요한지 알 수 없어요. 그렇기에 꼭 교사용 지도서나 문제집을 통해 문제를 풀어봐야 합니다.

수학은 학교 수업이나 인터넷 강의를 통해 개념을 확실하게 학습한 뒤 다양한 문제를 풀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문제는 기본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봐야 해요. 또 문제를 틀리면 오답 노트를 작성하고 나중에 다시 문제를 풀어봐야 해요. 그래야 그 문제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다시는 틀리지 않는답니다. 한편 수학에서 다들 중요하지만 간과하는 부분이 있어요. 그건 교과서 문제가 아주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선생님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문제를 내요. 그렇기 때문에 시험 전에 꼭 교과서 시험 범위에 있는 문제를 다 풀어보고, 모르거나 틀린 문제를 잘 확인해봐야 합니다.

영어는 문법 이해와 지문 암기가 핵심인 과목이에요. 우선 지문에서 중요한 단어와 문법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해서 그 부분을 잘 알아야 해요. 그런 곳에서 시험 문제가 자주 출제되거든요. 이를 대비하기 위한 제 방법은 지문의 중요한 부분에 빈칸을 뚫어 매주 빈칸을 채우면서 지문을 암기했어요. 지문에서 문법과 내용이 중요한 부분에 빈칸을 뚫었고, 점점 빈칸의 양을 늘려갔어요. 내용을 암기하니까 객관식뿐만 아니라 서술형에서 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 내신을 공부할 때 중요한 공부 방법을 소개해 봤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여러분도 원하는 성적을 얻을 수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안다경 생글기자 14기, 한양대 경영학과 20학번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