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벤츠 차주 "사고났는데 세차까지 하고 2시간 후 연락" (인터뷰)

입력 2021-06-11 11:15   수정 2021-06-11 17:53


"CCTV 확인 결과 사고가 발생한 건 9시 28분이었는데 제가 연락을 받은 건 두 시간도 훌쩍 지난 11시 40분입니다. 벤츠 측은 서비스 센터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건에 대해서는 차량 입고 시부터 투명하게 운영 관리되며 문제 발생 시에는 바로 보고가 이루어진다고 했는데 왜 사고 지점에 차를 두지 않고 이동 시켜 세차까지 하고 두 시간이 지난 후 연락을 한 걸까요. 제 차는 며칠 전 유리막 코팅을 한 상태였고 외제 차들은 별도로 외장관리 받는 차가 많아서 세차 시 임의대로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벤츠 서비스센터에서 직원 부주의로 2억 원대 벤츠 G바겐 차량이 쇠문을 밀고 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했다. 한성자동차 측은 "투명하게 운영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사고 발생 사실에 대해 유선으로 안내를 했다"고 했지만 차주는 "서비스센터가 차량 훼손을 감추려다 뒤늦게 고지를 했다"고 반박했다.

차주 A 씨는 한경닷컴에 "사고가 발생했다는 연락을 받고 서비스센터를 방문했을 때 차가 말끔히 세차가 돼 있는 상태였다"라면서 "왜 세차를 했냐고 물어보니 차량이 입고되면 서비스로 해 주고 있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럼 이전에 입고됐을 땐 왜 세차 서비스를 해주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못했다.

A 씨가 차를 자세히 보니 뭔가 긁힌 걸 지우려고 한 흔적이 있었고 보닛, 앞 유리 스크래치, 라이트, 범퍼, 휀다, A필러(앞쪽 차대) 모두 스크래치 및 파임이 생겨 있었다.

A 씨는 즉각 CCTV 확인을 요청했고 해당 영상에는 직원 부주의로 차량 엘리베이터 쇠문을 들이받는 장면이 고스란히 찍혀 있었다.


벤츠는 문을 열면 안전을 위해 D 모드가 P 모드로 자동으로 바뀌는 기능이 있는데 해당 차량에는 그 기능이 없었지만 직원은 이를 몰랐던 것으로 보인다. 직원이 차 문을 열고 내리는 순간 전진했고 당황해서 부랴부랴 운전석으로 진입해 차를 세웠다. 이후 주변에 있던 직원들이 다가와 차량 손상을 확인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해당 벤츠 차량은 약 100만 원을 들여 유리막 코팅을 한 상태였다. 유리막 코팅이 된 차는 세차를 하지 않고 해당 매장에 가서 추후 관리를 받아야 한다.

벤츠 측은 사고차에 대해 세차를 한 이유에 대해 "당일 우천으로 인해 차량 손상 부분이 육안으로 확인이 힘들어, 정확한 사고 범위 확인을 위해 진행한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사고 과정에서 스크래치 등을 지우려고 했던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벤츠 측은 사고와 관련해 "현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추가로 요청한 내용을 내부적으로 적극 검토 중이다"라고 해명자료를 냈다. 하지만 A 씨는 "마치 적극적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는 것처럼 포장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A 씨는 "출고된 지 한 달 반밖에 되지 않은 차량이다. 5월 10일 사고가 발생했고 보상팀을 만난 건 6월 2일 단 한 번뿐이다. 나중에 차량 타이어 4개를 교체해 주는 것 외에 어떤 보상도 현실적으로 어렵다고만 했다. 사고가 난 지 벌써 한달이 지나도록 그 외에는 어떤 연락도 해 온 적 없는데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는건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차 부분은 더 어처구니가 없다. 서비스센터에서는 줄 수 있는 차가 없다고 했고 본사는 대차해 주는 곳이 아니라고 했다"라면서 "대차는 판매한 대리점 측에서 힘들게 해 준 것이다. 대차를 받는 순간까지도 보상팀 직원은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었는데 마치 원래 해준 것처럼 입장을 냈더라"라고 반박했다.

A 씨는 "보상 문제를 논의하던 중, 나중에 한성에서 고객 차량을 고가에 매입해 주겠다. 그리고 수리 후 사고기록이 남지 않도록 해 주겠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벤츠 측은 "이번 건과 같이 차량에 경미한 손상이 발생한 경우는, 통상적으로 서비스센터 및 일반 소비자가 느끼는 ‘사고 수리’로 진행되지 않아도 될 정도의 약소한 수준의 손상 정도임을 설명해 드린 것이다"라며 "일반 수리 시 당연히 일반수리 정비 이력은 남게 된다"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