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만에 단식 중단한 건보공단 이사장…상담사 직접고용 강행?

입력 2021-06-16 18:04   수정 2021-06-16 18:17

고객센터 상담사들의 직접고용 문제를 두고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하며 단식에 나섰던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3일만에 단식을 중단했다. 갈등 당사자인 양 노조가 김 이사장의 제안을 일부 수용한 데 따른 것이다.

김 이사장은 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건보공단 노조, 고객센터 노조 등과의 협의 내용을 설명하면서 "오늘부터 단식은 중단하기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공단 노조에는 사무논의협의회 참여를, 고객센터 노조에는 파업을 철회하라는 두 가지 요구를 내세우며 무리한 단식을 했다"며 "다행히 두 노조가 어느 정도 수용을 해줬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0일 고객센터 노조는 상담사 직고용을 요구하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대해 기존 정규직 직원들의 모임인 건보공단 노조는 직고용은 과도한 혜택이라며 반발해 '노노(勞勞)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갈등이 장기화 국면으로 치닫차 김 이사장은 지난 14일 단식에 돌입했다. 공공기관의 수장이 내부 문제를 두고 단식에 나선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다. 김 이사장은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갈등의 골이 깊어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으로 판단해 대화를 촉구하고자 단식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갈등 양상이 어느 정도 진정 국면에 들어가면서 공단은 고객센터의 적정한 업무수행 방식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공단은 지난 5월과 이달 3일 공단 관계자 2명, 외부 전문가 5명 등으로 구성된 '민간위탁사무논의협의회'를 열어 다양한 모델을 검토한 바 있다. 다음 회의는 18일에 열릴 예정이다. 공단 노조와 고객센터 노조 관계자들은 '청문'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해 양측의 입장을 개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논의가 정상적으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라는 반응도 나온다. 건보공단 직원들이 건보공단 노조의 대화 참여 방침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건보공단 관계자는 "건보공단 노조가 직원들의 불만을 완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