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대 오른 오세훈 '서울 런'

입력 2021-06-21 18:23   수정 2021-06-22 00:18

오세훈 서울시장이 선거공약으로 내세웠던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서울런(Seoul Learn)’이 사면초가에 놓였다. 서울시의회뿐 아니라 서울교육청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서다. 서울시는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이날 온라인 교육 플랫폼사업을 포함한 평생교육국 소관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했다. 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시가 추진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서울런에 대해 찬반이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런은 서울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이다. 취약계층 학생에게 유명 강사의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게 하는 등 서울시민에게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59억원을 확보, 오는 8월 중순부터 중위소득 50% 이하 취약계층 초·중·고교생에게 교과 교육 위주로 시범사업을 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서울 모든 초·중·고교생에게, 2023년까지 일반인 대상 직업·평생교육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3년간 소요예산은 272억원 수준이다.

이 사업에 대해 “민간 영역인 사교육 시장을 침범할 뿐 아니라 교육청의 역할과도 중복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시의회 관계자는 “민간에 거대한 온라인 강의 시장이 존재하는데 굳이 서울시가 이 사업을 해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EBS 방송과 서울교육청 교육 프로그램 등이 지원되고 있어 중복 투자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학력 격차를 줄이겠다는 오 시장의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사전에 교육청과 충분히 협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서울시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티칭’이 아니라 ‘코칭’ 개념으로 취약계층 학생을 위해 맞춤형 지도를 하게 된다”며 “교육 사다리를 이어가는 차원에서 민간 교육업체들도 콘텐츠를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의회가 서울런사업을 계속 반대하면 서울시 추경 통과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하수정/최만수 기자 agatha7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