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공급난 내년까지 지속…인플레도 장기화" [조재길의 뉴욕증시 전망대]

입력 2021-06-21 07:41   수정 2021-06-21 07:46

미국 물가가 뛰고 있는 데는 공급난이 가장 큰 배경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백신 배포 덕분에 경제가 빠르게 재개했으나 적정 물량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겁니다.

미국 내 공급난이 최소한 올해 말이나 내년까지는 지속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공급관리협회(ISM)의 5월 제조업 부문 구매관리자지수(PMI)를 보면 전달(60.7) 대비 상승한 61.2(지수가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였는데, 생산 및 신규 채용은 둔화했습니다. 원자재 및 인력 부족이 지속되고 있는 겁니다. 미국 내 소매 재고는 1992년 이후 29년 만의 최저치를 기록 중입니다. 한 달 정도면 모든 재고가 동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국제금융협회(IIF)의 최근 보고서를 봐도 공급망 병목 현상은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류 소매업체인 벌링턴스토어의 존 크림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 초만 해도 공급난이 수개월 뒤 해소될 것으로 봤는데, 실제로는 상황이 악화했다”고 말했습니다.

투자은행 제퍼리스의 아네타 마코스카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최선의 경우를 상정해도 12개월 내 공급난이 해소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오히려 더 나빠질 수도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반도체 등 물량 부족에 따른 인플레이션이 당초 예상보다 장기화하거나,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미 중앙은행(Fed)이 최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성명을 통해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3.4%, 내년엔 2.1%로 각각 전망했는데 실제로는 이보다 높아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제롬 파월 Fed 의장 역시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우리 예상보다 높고 지속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공급난이 초래하고 있는 미국발(發) 인플레이션은 Fed의 조기 긴축을 압박하는 요인이란 점에서 투자자들이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지난주엔 Fed의 조기 긴축 시사와 코로나 재확산 등 우려로 다우 지수가 약 8개월 만에 가장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나마 장기 국채 금리가 하락하면서 성장주가 많은 나스닥이 선방했습니다. 이번주엔 어떻게 될까요.

아래는 매주 월요일 아침마다 진행하는 유튜브 한국경제신문 채널의 방송 내용입니다. 오전 8시 20분부터 생방송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주 뉴욕증시 종합
지난주 금요일 다우와 S&P 500, 나스닥 등 3대 지수는 모두 하락했습니다. 다우가 1.58%나 밀렸고, S&P 500은 1.31%, 나스닥은 0.92% 각각 떨어졌습니다.

FOMC 회의에서 3개월 만에 점도표가 공개됐는데, 기준금리 인상 시점(중간값)이 종전 대비 1년 앞당겨지면서 긴축 우려가 커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연방은행 총재가 “내년 말에 첫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다”고 CNBC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불러드 총재는 “물가상승률이 예상보다 가파르다” “물가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Fed가 조금 강경하게 바뀌고 있다” “올해부터 2년간 물가상승률이 2.5~3.0%에 달할 텐데, 이는 Fed의 (긴축 전환을 위한) 기준을 충족하는 수준” 등의 발언을 내놨습니다.

불러드 총재는 지난달 중순까지 전형적인 비둘기파(통화 팽창 선호)로 꼽혀 왔습니다. 지난달 중순까지만 해도 “바이러스 징후가 사라질 때까지 완화 정책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태도를 확 바꾼 겁니다.

이날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연방은행 총재가 “장기간 제로 금리를 유지하는 게 미국 일자리에 도움이 된다”며 “2023년까지 금리가 오르지 않기를 바란다”고 얘기했지만 시장은 불러드 총재의 발언에 반응했습니다.

조기 금리 인상 우려가 부각되면서 2~3년짜리 미 국채 금리는 하루 동안 0.03~0.04%포인트 상승했고, 10~30년의 장기 금리는 0.07~0.10%포인트 빠졌습니다. 장기 금리가 떨어진 건 경기 둔화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 때문입니다.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 선물과 옵션 등 4가지 파생상품 만기일이 겹치는 ‘네 마녀의 날’이었던 점도 주가 변동성을 키운 요인이었습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하룻동안 16.62% 급등한 20.70을 기록했습니다.

한주간으로 보면, 지난주 다우 하락률은 3.5%로, 작년 10월(6.47%) 이후 가장 많이 떨어졌습니다. S&P500은 -1.9%, 나스닥은 -0.3%였습니다. 나스닥이 상대적으로 선방한 건 장기 국채 금리가 하향 안정세를 보였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계속되는 Fed 이슈
이번주에도 Fed발(發)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달 FOMC가 끝난 만큼 Fed 위원들이 자유롭게 대외 발언에 나설 예정입니다.

불러드 총재가 이번주에도 두 차례 연설하는 등 Fed 위원들의 발언이 10차례 넘게 이어집니다. 22일엔 제롬 파월 의장이 하원에 출석해 ‘팬데믹 프로그램과 경제’를 주제로 증언대에 섭니다.

물가 급등 속에서 향후 고용 상황이 꾸준히 개선될 여지가 크다는 점에서, Fed 위원들의 발언 변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Fed는 2023년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예상했으나, 시장에선 이보다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기 회복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입니다.

CNBC에 따르면 미 선물시장에선 내년 말 한 차례 금리를 높인 뒤 2023년까지 총 4차례 인상이 있을 것으로 관측합니다.

<이번주 Fed 인사들의 행사 일정> *미 동부시간 기준

21일(월)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연방은행 총재(내년 FOMC 위원, 오전 9시30분) /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은행 총재(FOMC 당연직 위원, 오후 3시)

22일(화)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연방은행 총재(내년 FOMC 위원, 오전 10시30분) /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연방은행 총재(올해 FOMC 위원, 오후 1시) / 제롬 파월 의장(FOMC 당연직 위원, 오후 2시)

23일(수) 미셸 보우먼 이사(FOMC 당연직 위원, 오전 9시10분) /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연방은행 총재(FOMC 위원, 오전 11시) /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연방은행 총재(내년 FOMC 위원, 오후 4시30분)

24일(목)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연방은행 총재(올해 FOMC 위원, 오전 9시30분) /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은행 총재(FOMC 당연직 위원, 오전 11시) /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연방은행 총재(내년 FOMC 위원, 오후 1시)

25일(금)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연방은행 총재(내년 FOMC 위원, 오전 11시35분) /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연방은행 총재(내년 FOMC 위원, 오후 1시)


특히 통화 정책 결정권을 갖고 있는 FOMC 위원에 포함돼 있느냐에 따라 발언의 무게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년에 관행적으로 8차례 열리는 FOMC엔 7명의 Fed 이사진(1명 공석)과 5명의 지역 연방은행 총재가 참석합니다. 연은 총재 중에선 존 윌리엄스 뉴욕연은 총재만 당연직으로 참석하고, 나머지는 1년씩 순번을 정해 투표권을 갖습니다.

올해 FOMC에 참석하는 연은 총재는 뉴욕 외 리치몬드, 애틀랜타, 샌프란시스코, 시카고입니다. 내년엔 뉴욕과 클리블랜드, 보스턴, 세인트루이스, 캔자스시티로 바뀝니다.

<올해 및 내년 FOMC 투표권 갖는 연방은행>

▶2021년
뉴욕
리치몬드
애틀랜타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2022년
뉴욕
클리블랜드
보스턴
세인트루이스
캔자스시티

▶또 주목 받는 물가지수
오는 25일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공개됩니다. 5월 기준입니다.

이달 중순 발표됐던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작년 동기 대비 5.0% 급등했기 때문에 이번 PCE 가격지수도 많이 뛰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월 PCE 물가는 작년 동기 대비 3.6% 상승했고, 근원 물가(에너지 및 식음료 제외)는 3.1% 올랐습니다. 둘 다 시장 예상을 상회했습니다. 근원 PCE 물가가 3.0%를 넘은 건 2008년 이후 처음이었습니다.

Fed는 올해 PCE 가격지수가 3.4%까지 뛰었다가 내년엔 2.1%로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근원 PCE 가격지수는 Fed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인플레이션 지표입니다. Fed가 긴축에 착수하기 위해 내세운 조건은 최대 고용(실업률 4.0% 이하) 및 2.0%를 완만하게 넘어서는 물가상승률(근원 PCE 가격지수 기준)입니다.

다만 테이퍼링 일정과 관련해선 다음달 말(27~28일)로 예정된 FOMC에서 일정까지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불러드 총재도 “수개월간 더 논의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8월 말 잭슨홀 미팅(26~28일)이 유력한 시기로 꼽힙니다.
▶국채 금리 움직임
국채 금리도 주시해야 합니다. 지난주엔 벤치마크로 쓰이는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기술주(성장주)가 선방했습니다. 반면 금융주는 타격을 입었습니다.

10년짜리 국채 금리는 실물 경제와 밀접합니다. 기업·개인 대출 금리와 연동할 뿐만 아니라 모기지론 금리의 산정 근거도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Fed가 테이퍼링(채권 매입 축소)을 시작하면 주택저당증권(MBS) 매입부터 줄일 가능성이 큽니다. 주택 시장은 더 이상 정부 지원이 필요없을 정도로 활황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영향으로 미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30년 만기 모기지론(고정금리) 금리는 지난주 연 3.25%(평균 기준)로 뛰었습니다. 장기간 3% 아래에서 움직였으나 이제는 3%를 뚫고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Fed는 작년 6월부터 매달 800억달러의 국채와 400억달러의 MBS를 매입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해 왔습니다.
▶코로나 재확산 변수도
변이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점도 시장엔 하강 압박 요인입니다.

세계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는 4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감염력이 강하고 중증 질환 위험이 높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델타 변이가 미국에서 가을쯤 새로운 유행병을 촉발할 것이란 우려도 나옵니다. 로셸 월렌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델타 변이가 알파보다 전염성이 더 강하다”고 우려했습니다. 델타 변종은 영국발 알파에 비해 전염성이 60%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변이 바이러스를 국가명 대신 그리스 알파벳으로 짓기로 했는데 알파(영국) 베타(남아프리카공화국) 감마(브라질) 델타(인도)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중 델타 변이가 세계의 지배종이 되고 있다는 게 WHO의 설명입니다.

<변이 바이러스의 새 이름>
영국 → 알파
남아프리카공화국 → 베타
브라질 → 감마
인도 → 델타


WSJ에 따르면 세계 최대 항공사인 아메리칸항공은 변종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다음달 운항 편수를 950편 줄이기로 했습니다. 여행 수요가 급증했지만 의도적으로 한꺼번에 충족시키지 않겠다는 겁니다.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비용 부담을 우려한 겁니다.

영국에선 델타 변이가 급속히 확산하자 당초 이달 21일로 예정했던 규제 완화일을 다음달 19일로 전면 연기했습니다.
▶이번주 다른 경제 일정은
소비와 관련해 특기할 만한 게 있는데, 바로 아마존 프라임데이입니다. 아마존이 2015년 시작한 프라임데이는 매출이 감소하는 여름철에 실시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입니다. 아마존은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일뿐만 아니라 미국 내 디지털 소매 시장을 40~50% 장악하고 있는 거대 기업입니다.

매년 7월에 열다가 작년 팬데믹 여파로 10월에 시행했는데 올해는 6월에 개최하는 겁니다. 아마존은 정확한 프라임데이 매출을 공개하지 않지만, 100억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11월 말에 실시하는 전체 소매업계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매출을 압도하는 실적입니다.

이번주에 나올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딘 고용 회복 흐름이 이어졌을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목요일 공개됐던 신규 건수는 시장 예상을 깨고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올 4월 말 이후 7주만입니다. 신규 실업수당 청구자는 총 41만2000명으로, 전주보다 3만7000명 늘었습니다.

추가 실업급여 등의 영향으로, 미국 내 공석인 일자리 수는 올 4월 기준 321만 개에 달했습니다. 고용 회복은 미 경제의 정상화를 뜻하지만 긴축 정책을 유도한다는 측면에서 양면성을 갖습니다.

이밖에 5월의 개인소득도 금주에 발표합니다. 이 지표는 전달 대비로 따지는데, 4월엔 13.1%나 감소했습니다. 3월에 대규모 현금 지원금이 풀렸던 데 따른 기저효과의 영향이 컸습니다.

<이번주 예정된 주요 경제 지표 및 행사 일정>

21일(월) 아마존 프라임데이(~22일)

22일(화) 기존주택판매(5월, 전달은 585만 채)

23일(수) 마킷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예비치(6월, 전달은 62.1) / 마킷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 예비치(6월, 전달은 70.4) / 신규주택판매(5월, 전달은 86만3000채)

24일(목) 신규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 내구재 수주(5월, 전달은 -1.3%) / 무역수지(5월, 전달은 852억달러 적자) / 실질 국내총생산 증가율 확정치(1분기)

25일(금)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5월, 전달은 3.1%) / 개인소득(5월, 전달은 -13.1%) / 소비지출(5월, 전달은 0.5%) / 미시간대 소비자 태도지수(6월, 전다른 86.4)

▶1분기 실적 발표 기업
1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기업 중에는 나이키와 페덱스가 있습니다. SK그룹이 최대주주인 수소에너지 업체 플러그파워, 밈 주식(개인 투자자들이 집중 매수하는 유행 종목) 중 하나인 블랙베리도 성적표를 내놓습니다.

<1분기 실적 발표하는 주요 기업>

21일(월) 플러그파워

23일(수) IHS마킷 KB홈 / 존슨앤드존슨(IR 행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IR 행사)

24일(목) 페덱스 나이키 블랙베리 라이트에이드 액센추어

25일(금) 카맥스

▶이번주 핵심 이슈
이번주에는 ① 파월 의장 등 Fed 인사들이 통화 정책과 관련해 어떤 발언을 내놓을지 ② 하향 안정세를 보여온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어떻게 움직일지 ③ 인도발 델타 변이가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④ Fed가 주목하는 근원 PCE 물가가 시장 예상과 얼마나 차이 날지 ⑤ 나이키 페덱스 등의 1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을 웃돌았을지 등이 주목됩니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