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경제·안보 대통령 될 것…윤석열, 文의 불통 답습"

입력 2021-06-24 10:01   수정 2021-06-24 10:13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일자리 창출', '수도권 민간주택 100만호 공급' 등 부동산·경제 정책을 앞세우며 차기 대선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판·검사 후보에 비해 경제·안보 분야에 우위를 가진다면서 당안팎의 경쟁 후보들을 견제했다.

24일 유 전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이후 시대적 문제가 악화하는데 문제 해결 방안은 경제 성장"이라며 "우리나라 경제를 다시 성장시킬 수 있는 경제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경제를 다시 일으켜세우지 않으면 양극화·불평등·저출생 등 사회 문제가 더 심해질 것"이라며 "경제 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최고의 복지"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현재 복지 정책에 대해서도 지속가능성이 없는 '빚 복지'에 불과하다며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현 정부는 젊은 세대들한테 엄청난 빚을 지우면서 돈을 펑펑 쓰고 있다"며 이런 식의 복지는 오래 갈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서도 "나쁜 포퓰리즘"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유 전 의원은 "이 지사의 기본소득이나 기본주택은 모든 국민에게 똑같은 돈과 주택을 주자는 개념"이라며 "대한민국 정부가 그렇게 할 재정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돈이라도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더 많이 쓰는 게 복지의 원칙"이라며 "이 지사의 기본 시리즈는 불공정하고 반서민적인 정책일뿐만 아니라 국민 예산으로 죄를 짓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대통령이 될 경우 주택 가격 문제 해결을 위해 공급에 주력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집값 문제 해결은 공급 밖에 없다"며 "수도권에 민간 개발방식으로 100만호, 공공임대로 5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 주도의 공급을 위해 재건축, 재개발 용적률 규제 완화를 포함시키겠야 한다"며 "그린벨트 훼손에는 원칙적으로 반대하지만, 녹지로서 역할을 못하는 그린벨트에 대해서는 (주택 공급을 위해) 유연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최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원 감사원장,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당외 대선 후보들의 영입과 관련해서는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서 정권교체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느 후보도 거절할 수가 없다"고 했다. 다만, "평생 경제와 외교·안보를 해왔다는 점에서 다른 후보와 차별화 될 수 있을 거라고 본다"며 당 안팎의 후보들 견제에 나섰다.

최근 윤 전 총장의 비판이 가해진 '전언 정치'에 대해서도 "윤 전 총장이 대리인이나 측근을 통해 생각이 전해지는데 소통의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문 대통령도 4년 동안 곤란한 일이 있을 때 대리인을 내세우면서 불통 논란을 겪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X파일' 논란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사실 관계가 이렇다라고 해명할 의무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