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미술관' 결국 서울로…지자체 일제히 강력 반발 [종합]

입력 2021-07-07 17:48   수정 2021-07-07 17:49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기증한 문화재와 근현대 회화 등을 전시하는 ‘이건희 기증관’(가칭)의 후보지 경쟁이 뜨거웠던 가운데 문체부가 최종 후보지를 서울 송현동과 용산 중 한 곳으로 압축했다. 결국 유치 의사를 밝힌 전국 30곳의 지자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된 ‘이건희 컬렉션’ 2만 3181점을 한 곳에 모은 가칭 '이건희 기증관'이 들어설 후보지는 서울 종로구 송현동 부지 또는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부지라고 밝혔다. 최종 결정은 올해 말까지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국민의 문화 향유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두고 후보지를 선정했다. 동서양은 물론 여러 장르와 시대를 아우르는 작품들을 수집해 기증한 이건희 회장의 철학을 반영하려면 ‘이건희 컬렉션’은 한 곳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작품을 연구하고 보존·관리하는 전문 인력이 필요한데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감상하려면 서울 도심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 결정의 주요 이유다.

황 장관은 “전시관 이름은 ‘이건희 기증관’이며 2027년이나 2028년에 완공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결정으로 ‘이건희 기증관’의 유치 의사를 밝힌 전국 30여곳 지자체는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먼저 부산시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문화 분권과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 유치를 요구한 지역들에 대한 무시이자 최소한의 공정한 절차도 거치지 않은 일방적 결정"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원회는 창원시청 정문에서 문체부의 '이건희 기증관 서울 건립 결정 발표'에 대해 규탄하고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까지 발표했다.

위원회는 측은 "문체부의 발표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최우선적 국정과제로 표방해온 현 정부의 자기부정이며, 수도권 집중 현상을 더욱 부채질하는 망국적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삼성 창업주 고 이병철 회장의 출생지인 경남 의령군도 공식 입장문을 통해 "애당초 서울을 염두에 두고 답을 정했고, 생색내기로 지방에 유치전을 펼친 것이 아니냐"며 꼬집었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의령에 무조건 건립해야 한다는 지역이기주의로서 미술관 건립을 주장하는 것은 애초부터 아니었다"면서 "하지만 정부의 문화분권과 균형발전의 결론은 언제나 서울로 향한다"고 성토했다.


대구시도 "비수도권 국민 모두에게 깊은 상처와 실망을 안겼다"며 반발했다.

수도권 중에서도 공식 유치 건의에 나섰던 용인시와 수원시도 아쉬움을 보였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공식 SNS를 통해 "고 이건희 회장의 '글로벌 혁신 경영'이 싹을 틔운 곳이자 고인의 유택을 모신 도시로서 그 유지를 가장 빛나게 받들 수 있는 '미술관 설립·운영 비전'을 마련해 문체부에 전달했다"며 "수원시민의 기대도 컸기에 아쉬움도 더 크다"고 밝혔다.

백군기 용인시장도 페이스북에 '이건희 기증관, 기대만큼 아쉬움도 큰 결과를 전해드립니다'는 제목의 글로 유치 불발에 대한 아쉬움을 전했다.

삼성 그룹과의 연고가 없는 지자체들도 실망감을 보였다. 강원도는 공모를 거치지 않은 이런 방식의 결정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비판했고, 의정부시는 경기 북부의 지역균형발전 기회를 놓쳤다고 말했다.

세종 범시민추진위 역시 "국내 문화예술 시설 대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된 상황에서 문화적 기회균등 차원에서 아쉽다"고 밝혔다.

올해 4월 이 회장 유족은 정부에 문화재와 근현대 회화 등 2만3181점을 조건 없이 기부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건희 컬렉션을 위한 별도 미술관을 설립하라고 지시했던 바 있다.

한편, 이달 21일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각각 ‘국가 기증 이건희 기증품 특별 공개전’을 동시 개막하고 내년 4월 1주년 특별전을 연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연 3회 이상 지역별 대표 박물관과 미술관의 순회 전시를 순차 추진할 계획이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