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식 "文, 태극전사 메달 축하만…수감된 김경수에는 침묵"

입력 2021-07-28 14:58   수정 2021-07-28 15:39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에 공모한 혐의로 재수감되면서 야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28일 페이스북에 "2020 도쿄올림픽 넷째 날 국민들께 기쁨을 선사한 펜싱 강영미, 최인정, 송세라, 이혜인 선수와 태권도 이다빈, 인교돈 선수에게 축전을 보냈다"고 응원했다.


하지만 전날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금메달 딴 태극전사에게는 연일 SNS를 올리면서 감옥에 수감된 김 지사에게는 한마디 말도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건 인간적으로도 도의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너무 비정하다"며 "무책임한 손절이자 야박한 꼬리 자르기"라고 쏘아붙였다.

또 "김 전 지사는 윗선을 대신해서 감옥에 간 착한 사람이다. 그가 착한 이유는 악의적인 댓글 조작을 '선플 운동'으로 착각하고 조직적 여론 조작을 자발적인 지지자 활동으로 오인한 자기 윗선의 책임을 스스로 대신하려 하기 때문"이라며 "김 지사가 착한 사람이라고 입에 침이 마르게 칭송하는 여권의 속내도, 윗선을 불지 않고 끝까지 지켜냈다는 '몸통의 시각'에서 볼 때 너무나 착한 사람인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송인배 비서관이 드루킹을 소개하고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을 찾아다니고 문 대통령이 댓글을 선플이라 하고 문자 폭탄을 양념이라 하는데, 누가 봐도 당시 문재인 후보 수행실장 김경수가 혼자 알아서 드루킹과 공모했다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고민정이 먹는 음식마다 체하고, 김 지사를 보내며 울먹이는 것도 김 지사가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감옥에 가기 때문 아니냐"고 되물었다.

앞서 야권 유력 대권 주자 윤석열 예비후보도 지난 25일 김 전 지사 유죄 확정 관련 "문 대통령이 침묵하고 회피하고 있다"며 대통령 책임론을 앞세운 바 있다.

윤 예비후보는 지난 25일 본인의 SNS를 통해 "이번 여론 조작의 유일한 수혜자인 문 대통령이 '억울하다'는 변명조차 못 하면서 남의 일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마치 '우리가 힘센데 너희들이 뭘 어쩔 테냐', '금방 잊힐 테니 버티겠다'는 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답하고 책임져야 한다. 이것이 '비서 김경수'가 책임질 일"이냐며 "진짜 책임자와 공범에 대해 수사하고 선거에서의 국민 심판으로 공작 정치 세력을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냥 대충 넘어갈 수 없는 이유는 '또 그럴 것'이기 때문"이라며 "진짜 책임자에 대한 책임 추궁이 이뤄지지 않고 대충 넘어가면 이번 대선에서도 똑같은 여론 조작이 자행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청와대는 "입장이 없다는 게 입장"이라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김 전 지사 유죄 확정 관련 문재인 대통령 사과 표명이 있어야 된다는 야권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입장이 없다는 것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입장"이라고 일축했다.

윤석열 예비후보가 '문재인 정권의 정통성 훼손'을 피력하며 김 전 지사와 특검의 연장이나 재개를 주장하는 데 대해선 "정치의 계절이 돌아와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를 여의도 선거에 개입시키고 끌어들여 각자의 유불리에 이용하고 싶은 생각은 있겠으나 지금 대통령과 청와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문제인 코로나 방역, 또 민생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 이외에는 어떤 것도 신경 쓸 겨를이 없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