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의 머스크도 속수무책…"테슬라, 사상 초유의 상황" [박신영의 일렉트로맨]

입력 2021-09-11 18:52   수정 2021-09-30 11:54


테슬라는 전세계 각지에서 부품을 공급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몇몇 기업이 헤드램프를 비롯한 여러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어떤 기업도 테슬라 납품 사실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적이 없다. 테슬라의 눈치를 살피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 부품업체의 슈퍼갑으로 불리는 테슬라도 꼼짝 못하게 하는 제품이 있다. 바로 반도체다. 전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부족 상황에서 테슬라도 예외는 아니었다.
머스크 "반도체 부족, 테슬라 역사상 가장 큰 파고"

지난 9일 로이터 등 외신들의 보도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직원들에게 보낸 내부 이메일에서 3분기 차량 인도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반도체 수급난을 극복하고 전기차 생산을 최대 한도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3분기 초 극심한 부품 부족에 시달렸기 때문에 부품난의 파고가 이례적으로 높다"며 고객 차량을 인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음을 우려했다. 이어 반도체 부품 수급난 등에 대해 "테슬라 역사상 가장 큰 파고이지만 우리는 끝까지 해내야 한다"며 "최대한도로 생산해 상당한 수준으로 3분기 차량 인도 숫자를 반드시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폭스바겐·다임러도 반도체 칩 부족으로 생산차질
폭스바겐과 다임러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반도체 쇼티지(수급부족)가 2023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난 6일(현지시간) 주요 완성차 업체 경영진들은 독일 뮌헨 모터쇼에서 CNBC 기자와 만나 반도체 공급난이 언제 해결될 지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폭스바겐의 헤르베르트 디스 최고경영자(CEO)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문제를 "정말로 큰 우려"라며 "반도체 부족 상황이 여름 휴가철 이후 나아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예상 보다 길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폭스바겐 공급업체들이 몰려 있는 말레이시아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공장들이 폐쇄되면서 생산 차질이 이어지고 있다고 털어놨다.

독일 다임러의 올라 켈레니우스 CEO는 "3분기에 가장 심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면서 "4분기에는 회복이 시작되기를 희망하지만 생산 시스템 회복에 불확실성이 여전하다"고 말했다. 그는 반도체 수요·공급의 구조적 문제가 "내년까지 영향을 주고 그 2023년에야 완화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전기·자율주행차에 오히려 아날로그반도체 더 많이 필요

차량용반도체 부족 현상이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는 것은 전기차 판매 증가와도 관련이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전기차에는 내연기관차 대비 평균 2.5배의 차량용 반도체가 탑재된다. 자율주행의 선행 기술로 불리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적용될 경우 최대 4배까지 증가한다.

미국 포드의 유럽이사회 의장인 군나르 헤르만도 이번 독일 뮌헨 모터쇼에서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공급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포드 포커스 차 1대를 만드는 데 반도체 300개가 필요하지만, 전기차 생산에는 반도체 3000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와 같은 미래차 시대가 가까워질 수록 차량용반도체 가운데서도 아날로그반도체의 수요가 점차 커지고 있다. 아날로그반도체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빛·소리·압력·온도 등 자연계의 각종 아날로그 신호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전체 차량용 반도체에서 아날로그 반도체는 약 60%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에는 이보다 많은 아날로그 반도체를 사용한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모두 외부 시각 정보를 비롯해 온도와 압력 등 다양한 아날로그 신호를 받아들여 디지털로 전환하는 센서가 많기 때문이다.
아날로그 반도체 업계 경쟁 격화
시장이 커지면서 아날로그반도체 기업간 경쟁도 격화되고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아날로그반도체 기업을 주목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최근 “아날로그 반도체 기업들이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1조달러 규모 인프라 투자의 수혜를 볼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인프라 투자 예산안에는 전기차 충전인프라에 75억달러를 투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50%를 친환경차로 대체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아날로그반도체 기업간 인수합병도 활발하다. 아날로그반도체 기업 아날로그디바이스(ADI)는 동종업체인 맥심인터그레이티드 프러덕츠(MXIM) 인수를 완료했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ADI는 지난해 7월 맥심을 210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한 뒤 각 국가 관계당국의 승인 절차를 거쳐 이날 인수합병을 마무리 했다.

아날로그 반도체 부문 시장 점유율 2위 업체인 ADI(9%)는 7위 맥심(4%) 인수로 업계 1위 텍사스인스트루먼츠(TI)의 점유율 19%에 근접하게 됐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아날로그반도체 기업들은 미국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를 고루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