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 중국 자본은 내가 막아…누명 억울해"

입력 2021-09-10 18:05   수정 2021-09-10 18:06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10일 당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공개 면접에서 "제주도 땅을 중국에 판 것처럼 오해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사실은 중국 자본 유치를 전면 금지시켰다"고 밝혔다.

원 전 지사는 이날 면접관의 '제주지사 2번 했는데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스스로 도지사로서의 행정을 어떻게 평가하냐'는 질문에 "제주도는 특별자치도라 개발과 보존의 갈등이 가장 첨예하게 부닥치는 곳"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 국민들 중에는 제주도 땅을 중국에 판 것처럼 오해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오늘 이 방송을 듣는 분들은 이 부분에 대한 오해를 명확하게 풀어주시길 바란다"며 "제가 2014년 도지사로 취임했는데, 2010년부터 중국 자본 유치가 제주도정의 최고 목표였다. 많은 투자 프로젝트와 실제로 많은 땅이 넘어갔는데, 취임을 하고 보니 '이건 너무 지나쳤다', '부작용이 심하다'는 느낌을 받아 전면 금지를 시켰다"고 덧붙였다.

원 전 지사는 "제가 도지사로 재임하는 지난 7년 동안에는 추가로 중국 투자가 유치된 건수는 제로"라며 "또 거기에 연결돼서 투자 영주권이 나간 것도 제가 취임한 이후로는 급속히 떨어져서 거의 제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도 땅에 이미 중국 자본이 많이 들어와 있네?', '제주지사 누구야? 원희룡이구나' 등 이런 오해가 많이 쏟아지고 있는데, 비유를 들자면 화재 현장에서 불을 껐는데 소방관이 지금 방화범으로 누명을 쓰고 있는 꼴"이라고 강조했다.

면접관은 원 전 지사가 최근 '위드 코로나'를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질문을 던졌다.

면접관은 "지금 방역 대책 관련해 공약을 내신 걸 보니 '문재인 정권 연장의 꼼수'라면서 '국민들이 속고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해제하고 위드 코로나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아직 그럴 때가 아니라고 말한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건가"라고 물었다.

원 전 지사는 "저는 전문가들과 가장 많이 토론하고 실제로 확진자 추적 앱과 안심 코드를 제주도에서 직접 만든 사람"라면서 "의학 지식은 모르지만, 코로나 방역에 대해서는 기모란 방역관보다 제가 더 전문성 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에서 개발했던 안심 코드는 QR코드가 있는 곳에서 출입기록을 전부 블록체인으로 기록했다가, 만약 확진자 판정이 나면 그 데이터를 통해 접촉자에게 모두 연락이 가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를 중앙정부에 건의했는데 아직까지도 시행을 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원 전 지사는 제주도민으로 추정되는 한 시청자가 '제주도를 왜 버렸냐'고 묻자 "대통령이 되면 제주도를 더 잘 챙길 수 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