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내가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자"

입력 2021-09-10 20:27   수정 2021-09-11 14:23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에 대해 “내가 제보자가 맞다”고 밝혔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대검찰청에 접수해야 한다고 말했다고도 주장했다.

조 씨는 10일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번 의혹에 대한 윤 전 총장의 국회 기자회견을 보고 내가 공익신고자임을 밝히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씨는 그동안 지난해 총선 무렵 검찰로부터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 초안을 건네받은 김 의원이 조 씨에게 전달했고, 최근 조 씨가 온라인 매체 ‘뉴스버스’에 제보했다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조 씨는 윤 전 총장이 지난 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 사주에 자신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모두 부인한 한 바 있다.

당시 김 의원이 자신에게 고발장을 대검에 접수해야 한다고 말했다고도 밝혔다. 조 씨는 이날 JTBC와의 인터뷰에서 “첫 번째 4월 3일에 제출했던 이미지와 고발장들에서는 특별한 내용들은 없었는데 같은달 8일 고발장까지 전송한 후에 (김 의원으로부터) 텔레그램 전화가 온 뒤 다시 일반전화로 연결이 돼서 ‘꼭 대검 민원실에 접수를 해야 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자신에게 고발장이 전달된 이유에 대해서는 “어떤 계기가 됐든 분명히 일부 신뢰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줬다고 생각을 한다”면서도 “n번방 태스크포스(TF)나 선대위 차원에서 여러 가지 하다보니 여러 제보를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던 차에 함께 줬던 게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뉴스버스 보도는 자신이 제보한 것이 아니라 사고가 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씨는 “제보라기보다는 사고라고 생각을 한다”며 “제보라는 것은 어떤 당사자의 의지가 담겨있는 적극적인 행위인데, (뉴스버스가) 이 보도를 강행하겠다는 것을 내가 부끄럽지만 개인적인 사정이나 위급함 사이에서 한 달 넘게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도하겠다는 통보는 이미 김 의원과 통화하고 나서 내게 통보식으로 왔기 때문에 내가 어떤 대응이나 사전에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과 윤 전 검찰총장에 대한 법적 대응도 예고했다. 그는 “검찰총장을 역임했던 사람, 검찰 출신 국회의원이 할 수 없는 언행을 했기 때문에 사적 감정을 배제하고서라도 반드시 법적·형사적 조치와 민사소송액은 최고로 높은 정도의 책임을 물어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