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건 실적 뿐…동양생명·LX세미콘·효성티앤씨 주목

입력 2021-10-04 17:55   수정 2021-10-05 01:30

상장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 시즌이 다가오면서 시장 전망치를 웃돌 것으로 기대되는 종목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올 3분기는 1, 2분기보다 상장사들의 이익 증가율이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데다 실적 상향 종목 수도 다른 때보다 적다는 게 증권업계의 분석이다. 이 때문에 실적 개선주의 희소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

이익 증가율 둔화…실적주 희소성↑
업계에 따르면 오는 8일 삼성전자의 3분기 잠정 실적 공시를 시작으로 실적 발표 시즌이 개막된다. LG전자도 같은 날 잠정 실적을 공시할 예정이고, SK하이닉스는 26일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의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61조4712억원이다. 실적 시즌이 가까워질수록 추정치가 소폭 올라가고 있지만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상반기와 비교하면 급감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에서는 1분기와 2분기 각각 119%, 83%에 달했던 국내 기업 이익 증가율이 3분기에는 28%까지 낮아졌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분기부터 기저효과가 줄어들기 시작한 데다 코로나19가 재확산한 것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내년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의 영업이익 전망치는 253조373억원으로 1주일 전보다 오히려 0.7% 줄었다. 중국의 경기 모멘텀 약화, 반도체 업황 전망 하향 조정,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지속 등 연말과 내년까지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증권가에서 이익률 증가세는 올해가 고점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시장 전반적으로 이익 동력이 둔화되면서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개별 종목은 희소가치가 더 커질 전망이다. 이경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3분기의 실적 상향 종목군 수는 역사적 하단 수준까지 떨어지고 있다”며 “통상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이익 모멘텀 팩터(실적 상향 종목군)의 성과가 낮은 편이지만 이번 분기는 실적 개선주의 희소성이 커지면서 이들이 강한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2010년부터 최근까지 3개월 기준 실적 상향 종목군의 상반기 평균 수익률은 5.5%인 데 비해 하반기 성과는 1.1%에 그쳤다. 연말로 갈수록 ‘액티브 베팅’보다는 수익률 방어 전략이 많이 쓰이기 때문이다.
불안한 시기 믿을 것은 ‘실적’뿐
불확실한 변수가 많은 내년 실적보다 다가오는 3분기 실적 발표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내년 실적이 올라가는 종목을 섣불리 노리기에는 환율, 원자재 가격, 글로벌 대기업들의 수주 방향성 등 상황이 급변할 수 있는 요인이 많다.

코로나19 기저효과를 본 올 상반기와는 달리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는 성장률이 둔화되는 역기저효과에 노출되기 때문에 지수 급등 가능성이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도 많다. 이경수 연구원은 “베타(지수)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보다는 실적 위주의 알파 종목을 찾아야 할 시기”라며 “준대형 혹은 중형주 위주 성장주(실적주)의 반등을 노리는 전략이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등 주요국에서 금리 급등 움직임이 있지만 오히려 이 때문에 주요국 정부가 통화 완화 정책을 이어갈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시장이 안정을 찾고 금리 상승세도 진정되면 지수보다 실적주의 반등세가 클 것이란 관측이다.

최근 한 달간 3분기 실적 추정치가 올라간 종목으로는 동양생명, LX세미콘, BNK금융지주, 한진칼, OCI, 현대제철, 효성티앤씨, 포스코, 팬오션, 기업은행, 롯데정밀화학, 한화생명, 대한항공, J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LIG넥스원, DGB금융지주, LG이노텍,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더블유게임즈, 삼성전자, 코오롱인더스트리, SK바이오사이언스, 카카오게임즈, F&F, SKC, 금호석유, 신세계인터내셔날, 아이에스동서, SK이노베이션, 현대차, 신세계, 쌍용C&E, 농심, 삼성엔지니어링, CJ제일제당, 고려아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KB금융, KT, 오리온 등이 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