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與 대선주자 이재명, 이젠 반대 목소리도 경청하길

입력 2021-10-10 17:34   수정 2021-10-11 08:01

어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선거 후보로 이재명 경기지사가 선출됐다. 지난달 4일부터 어제까지 진행된 지역별 순회 경선과 1~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누적 득표율 50.29%로 결선 없이 본선으로 직행하게 됐다. 우선 치열한 당내 경선 끝에 후보가 된 이 지사에게 축하를 보낸다. 그러나 마냥 박수를 보내기도 힘든 게 사실이다. 국민의 최종 선택을 받기까지는 통합의 비전이나 대장동 의혹 해소, 당내 경선 불복 등 넘어야 할 고지가 적지 않아서다.

그런 측면에서 어제 이 지사의 후보 선출 감사연설이 걸린다. 그는 내년 대선을 ‘부패 기득권과의 최후 대첩’ ‘미래와 과거의 대결’로 규정하고 “어두운 과거로 회귀할 것인가, 희망의 새 나라로 출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혁을 이유로 4년여 동안 국론을 분열시키는 ‘편 가르기’ 정책을 고집해온 현 정부와 뭐가 다를지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또 적폐 일소와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강조하면서도 자신이 앞장서 풀어야 할 의혹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해명하지 않았다. 자신의 최대 치적으로 자랑했던 대장동 개발사업이 ‘단군 이래 최대 공익환수 개발사업’이 아니라 ‘공공의 탈을 쓴 권력형 부패사건’(민변·참여연대)에 가깝다는 정황이 속속 확인되고 있는 터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설계한 사업을, 그가 특채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특정 민간 사업자(대장동팀)를 끌어들여 수익을 몰아줬고, 민간 사업자들은 그 수익의 일부를 이 지사와 직간접으로 연결된 입법·사법·행정·언론계 인사에게 뿌렸다는 발언과 증거·자료들이 나오고 있다. 민간 투자자의 녹취록에서는 “천화동인1호 (배당금) 절반은 ‘그분’ 것”이란 김만배 발언까지 전해졌다. 이런 권력형 부패 의혹이 대장동뿐 아니라 위례신도시, 평택 현덕지구 등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 때문에 이 지사는 수도권 국민·일반당원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낙연 전 대표(62.37%)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득표율(28.30%)로 가까스로 본선에 올랐다. 그러나 이 전 대표가 경선 불복 선언을 하며 경선은 다시 안갯속이다.

이 지사는 여당의 대선 후보가 됐지만 어려움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해답은 있다.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진정성 있게 통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제시해줘야 한다. 그게 “국민을 지도하지 않고 따르겠다”는 그의 약속에도 부합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