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은 일본 선사인 NYK와 선박용 열전발전 모듈과 시스템을 실제 선박에 적용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13일 체결했다. 오는 12월 NYK에 인도하는 17만4000㎥급 LNG 운반선의 추진 엔진에 열전발전 시스템을 처음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열전발전 시스템은 선박 추진 엔진이나 발전기 등 열이 발생하는 장비의 표면에 부착해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연료비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소음과 유해가스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삼성중공업은 LG이노텍과 4년간 열전발전 시스템을 공동 연구해 올 3월 진동에 강하고 발전 성능을 높인 모듈 및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프랑스 BV선급으로부터 기술 인증도 획득했다. 지난 5월엔 국내외 특허기술 출원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기술(NET) 인증도 받았다. 또 선박엔진사업 업체 HSD엔진과 실제 제품 성능 테스트까지 완료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23년부터 탄소 배출 효율 등급이 낮은 선박의 운항을 금지하는 등 강력한 환경규제 시행을 예고함에 따라 친환경 선박 기술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환경 분야 신기술 선점을 목표로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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