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소비가 대세…화장품 친환경 용기 개발 경쟁

입력 2021-10-14 17:45   수정 2021-10-15 01:31

화장품 제조업자개발생산(ODM) 기업들이 친환경 용기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성향에 맞춰 내용물은 물론 용기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코스맥스는 이달 초 SK케미칼, 우성플라테크, 레시피 등 3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화장품 용기에 적용되는 재활용 플라스틱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기존 재활용 플라스틱은 한 번 가공한 플라스틱을 다시 이용하다보니 투명하게 만들기가 어려웠다. SK케미칼은 페트병을 재활용해 투명도가 높은 코폴리에스터 소재를 만드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적용해 우성플라테크가 고투명 화장품 용기를 생산한 뒤 코스맥스와 레시피가 이 용기에 들어갈 화장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코스맥스는 친환경 화장품 용기를 1000여 개 고객사에 제안해 친환경 용기를 빠르게 보급한다는 구상이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MZ세대는 비슷한 품질의 제품이라면 친환경 제품을 사려는 가치 소비 경향이 뚜렷하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위해서도 친환경 용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게 중요한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지난 3월 ‘포장재 재질·구조 등급 표시제’가 시행된 것도 친환경 용기 개발이 활발해진 배경이다. 이 제도는 재활용이 가능한 정도에 따라 최우수·우수·보통·어려움 등 4개 등급을 표기하도록 한 제도다. 업계에선 시중 화장품의 80~90%가 ‘어려움’ 등급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친환경 용기에 대한 수요가 그만큼 많다는 의미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11월 종이로 만든 화장품 용기를 출시하며 친환경 소재 개발 경쟁에 불을 지폈다. 뚜껑을 제외한 용기 다른 부분을 종이로 만들어 기존 용기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80% 줄였다. 화장품 원료에도 친환경을 입히고 있다. 지난 7월 무림P&P와 친환경 펄프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데 이어 8월엔 배 심지와 껍질에서 추출한 원료로 화장품에 쓰이는 미세플라스틱 대체재를 개발하기로 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최근 두 달 새 친환경 소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연이어 체결했다. 지난달 에코패키지솔루션과 100% 생분해 화장품 용기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